<2020년 9월 17일 목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9-17 04:32
조회
5
<2020년 9월 17일 목요일 복음선포>

 

루가 복음서 제7장

용서받은 죄 많은 여자

36 예수께서 어떤 바리사이파 사람의 초대를 받으시고 그의 집에 들어가 음식을 잡수시게 되었다.

37 마침 그 동네에는 행실이 나쁜 여자가 하나 살고 있었는데 그 여자는 예수께서 그 바리사이파 사람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신다는 것을 알고 향유가 든 옥합을 가지고 왔다.

38 그리고 예수 뒤에 와서 발치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었다. 그리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닦고 나서 발에 입맞추며 향유를 부어드렸다.

39 예수를 초대한 바리사이파 사람이 이것을 보고 속으로 "저 사람이 정말 예언자라면 자기 발에 손을 대는 저 여자가 어떤 여자며 얼마나 행실이 나쁜 여자인지 알았을 텐데!" 하고 중얼거렸다.

40 그 때에 예수께서는 "시몬아, 너에게 물어볼 말이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예, 선생님, 말씀하십시오." 그러자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41 "어떤 돈놀이꾼에게 빚을 진 사람 둘이 있었다. 한 사람은 오백 데나리온을 빚졌고 또 한 사람은 오십 데나리온을 빚졌다.

42 이 두 사람이 다 빚을 갚을 힘이 없었기 때문에 돈놀이꾼은 그들의 빚을 다 탕감해 주었다. 그러면 그 두 사람 중에 누가 더 그를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은 "더 많은 빚을 탕감받은 사람이겠지요." 하였다. 예수께서는 "옳은 생각이다." 하시고

44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말씀을 계속하셨다. "이 여자를 보아라. 내가 네 집에 들어왔을 때 너는 나에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머리카락으로 내 발을 닦아주었다.

45 너는 내 얼굴에도 입맞추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내가 들어왔을 때부터 줄곧 내 발에 입맞추고 있다.

46 너는 내 머리에 기름을 발라주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내 발에 향유를 발라주었다.

47 잘 들어두어라. 이 여자는 이토록 극진한 사랑을 보였으니 그만큼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적게 용서받은 사람은 적게 사랑한다."

48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네 죄는 용서받았다." 하고 말씀하셨다.

49 그러자 예수와 한 식탁에 앉아 있던 사람들이 속으로 "저 사람이 누구인데 죄까지 용서해 준다고 하는가?" 하고 수군거렸다.

50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거라." 하고 말씀하셨다.

너: 우리는 평판이 나쁜 여자를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나: 시몬이라는 바리사이가 예수님을 초대하여 음식을 함께 들고 있습니다. 이때 들어온 여자는 분명히 두루 알려진 창녀였을 것입니다. 그 여자는 예수님의 발을 눈물로 씻기고 머리카락으로 닦고 향유를 부은 다음 발에 입을 맞춥니다. 그 여자는 예수님께 큰 사랑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 광경을 본 그 바리사이는 속으로 예수님께서 과연 예언자라면 자기에게 접근하여 이상한 짓을 하는 여자가 누구인지를 알 거라고 생각하면서 섣부른 판단을 내립니다. 창녀와 접촉하면 불결해지고 하느님과 멀어진다고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창녀들을 어떤 마음으로 대하고 있습니까, 무시하고 있습니까, 안쓰러워하고 있습니까?

 

너: 시몬의 생각을 눈치 챈 예수님께서는 어떤 반응을 보이십니까?

나: 예수님께서는 가장 많은 빚을 탕감 받은 사람이 늘 가장 큰 고마움을 표시하게 마련이라는 뜻으로 비유 한 가지를 들어 시몬을 질책하십니다. 시몬은 예수님께 불손한 태도를 보였지만, 행실이 나쁘다는 그 여자는 예수님께 한없는 고마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여자는 그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그래서 큰 사랑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적게 용서받은 사람은 적게 사랑한다.”(7,47)고 말씀하십니다. 그러고 나서 예수님께서는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거라.”(7,48)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무시당하고 천대 받는 사람들을 애써 두둔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사실상 '추미애 청문회', 국회 대정부질문 감상평-김진애 열린민주당 원내대표 / 서욱 국방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https://youtu.be/6FrszHNjb00?t=2

 

“당신이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 YTN 사이언스”

https://youtu.be/8A5zGR66pWw?t=4

 

“[기초연금]5억짜리 아파트 있고 소득있고 국민연금 70만원 받아도 기초연금 받을 수 있나? 기초연금 소득 재산 얼마?”

https://youtu.be/0D26nOGfKoM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