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8-02 06:24
조회
16
<2020년 8월 2일 주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14장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 (마르 6:30-44; 루가 9:10-17; 요한 6:1-14)

13 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거기를 떠나 배를 타고 따로 한적한 곳으로 가셨다. 그러나 여러 동네에서 사람들이 이 소문을 듣고 육로로 따라왔다.

14 예수께서 배에서 내려 거기 모여든 많은 군중을 보시자 측은한 마음이 들어 그들이 데리고 온 병자들을 고쳐주셨다.

15 저녁때가 되자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여기는 외딴 곳이고 시간도 이미 늦었습니다. 그러니 군중들을 헤쳐 제각기 음식을 사먹도록 마을로 보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6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을 보낼 것 없이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하고 이르셨다.

17 제자들이 "우리에게 지금 있는 것이라고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입니다." 하고 말하자

18 예수께서는 "그것을 이리 가져오너라." 하시고는

19 군중을 풀 위에 앉게 하셨다. 그리고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손에 들고 하늘을 우러러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다음, 빵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셨다. 제자들은 그것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20 사람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그리고 남은 조각을 주워 모으니 열두 광주리에 가득 찼다.

21 먹은 사람은 여자와 어린이들 외에 남자만도 오천 명 가량 되었다.

너: 배고픈 사람들이 없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나: 진리에 목말라 당신 말씀을 들으려고 모여든 군중이 배가 고픈 것을 본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셨답니다. 우리도 진리와 사랑(관심)과 정의를 목말라하면서 배가 고파 죽을 지경인 사람들, 날마다 10만 명씩이 굶주림과 영양실조로 인한 질병으로 죽임을 당하고 있다는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가엾은 마음이 들고 있습니까? 그 사람들의 굶주림을 해결하려면 예수님 말씀을 그대로 따라야 한답니다. 하느님의 진리 가운데는 모든 재화의 주인은 하느님이시고, 그 하느님께서 그 재화를 모든 사람이 골고루 사용하면서 친하게 지내라고 선물로 베풀어주셨다는 진리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그 진리에 따라서 굶주리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사랑)을 기울이고 그 해결책을 마련해주는 것이 정의라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셨다는 말뜻은 오천 명 가운데 음식을 싸온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시키시는 대로 그 음식을 펼쳐놓고 나눠먹으니 모두들 배부르게 먹고도 남았다는 뜻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그런 식으로 알아들을 수도 있잖아요? 빵과 물고기를 많게 하신 예수님의 기적은 우리더러 어서 빨리 하느님의 진리에 따라서 새로운 공동체사회, 함께 사는 인류공동체를 세우라고 재촉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십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현재 한국의 강력한 움직임에 일본이 완전히 난리난 이유”

https://youtu.be/y-YhT71NzZE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