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7일 금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4-17 04:26
조회
35
<2020년 4월 17일 금요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21장

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신 예수

1 그 뒤 예수께서 티베리아 호숫가에서 제자들에게 다시 나타나셨는데 그 경위는 이러하다.

2 시몬 베드로와 쌍둥이라는 토마와 갈릴래아 가나 사람 나타나엘과 제베대오의 아들들과 그 밖의 두 제자가 한자리에 모여 있었다.

3 그 때 시몬 베드로가 "나는 고기를 잡으러 가겠소." 하자 나머지 사람들도 같이 가겠다고 따라나섰다. 그들은 배를 타고 고기잡이를 나갔으나 그 날 밤에는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다.

4 이튿날 날이 밝아올 때 예수께서 호숫가에 서 계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분이 예수이신 줄을 미처 몰랐다.

5 예수께서 "얘들아, 무얼 좀 잡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은 "아무것도 못 잡았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6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보아라. 그러면 고기가 잡힐 것이다." 그들이 예수께서 이르시는 대로 그물을 던졌더니 그물을 끌어올릴 수 없을 만큼 고기가 많이 걸려들었다.

7 예수의 사랑을 받던 제자가 베드로에게 "저분은 주님이십니다." 하고 말하였다. 주님이시라는 말을 듣자 옷을 벗고 있던 시몬 베드로는 몸에 겉옷을 두르고 그냥 물 속에 뛰어들었다.

8 나머지 제자들은 고기가 잔뜩 걸려든 그물을 끌며 배를 저어 육지로 나왔다. 그들이 들어갔던 곳은 육지에서 백 미터쯤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이었다.

9 그들이 육지에 올라와 보니 숯불이 있고 그 위에 생선이 놓여 있었다. 그리고 빵도 있었다.

10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방금 잡은 고기를 몇 마리 가져오너라." 하고 말씀하셨다.

11 시몬 베드로는 배에 가서 그물을 육지로 끌어올렸다. 그물 속에는 백쉰세 마리나 되는 큰 고기가 가득히 들어 있었다. 그렇게 많은 고기가 들어 있었는데도 그물은 터지지 않았다.

12 예수께서 그들에게 "와서 아침을 들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제자들 중에는 감히 "당신은 누구십니까?" 하고 묻는 사람이 없었다. 그분이 바로 주님이시라는 것이 분명하였기 때문이다.

13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가까이 오셔서 빵을 집어주시고 또 생선도 집어주셨다.

14 예수께서 부활하신 뒤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이것이 세 번째였다.

너: 선교활동이 결실을 맺으려면 예수님 말씀을 따라야 한다고요?

나: 제자들은 밤새도록 고기를 잡으려고 애썼지만 헛수고였습니다. 밤은 낮과 대조적으로 예수님과 성령의 부재를 상기시킵니다. 이튿날 날이 밝아올 무렵 예수님께서 호숫가에 서 계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더러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게 했더니 그물이 터질 만큼 고기가 많이 잡힙니다. 예수님을 따라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사람들 공동체는 수많은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 자기 사명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랑받던 제자는 그 명령을 내린 분이 누구이신지를 알아차립니다. “주님이십니다.”고 탄성을 지릅니다. 우리는 많고 많은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에게 몸 바치고 있습니까?

 

너: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님과 한 밥상에 앉아서 음식을 들었다고요?

나: 사랑받던 제자가 오른편에 그물을 던지라고 명한 분이 주님이시라고 말하자 베드로는 몸에 겉옷을 두르고 물속에 뛰어듭니다. 뒤에 가서 시몬 베드로는 사랑 때문에 목숨을 바칠 것입니다. 다른 제자들도 호숫가에 다다릅니다. 그들이 맨 처음으로 본 것은 예수님께서 마련해 두신 음식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랑의 기적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런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수고하여 잡은 고기를 몇 마리 가져오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렇게 하여 하느님과 사람들 사이에 친교가 이루어집니다. 예수님께서는 음식을 먹으라고 공동체를 초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마련하신 밥상은 모든 사람 온 인류가 둘러앉아 음식을 들어야 할 밥상입니다. 이 모습은 온 인류가 아버지와 아드님과 성령과 더불어 나누어야 할 보편적 친교를 보여줍니다. 그런 예수님을 보고서 이제 더 이상 예수님더러 누구시냐고 물을 필요가 없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예나 이제나 늘 섬기는 분으로 나서십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 섬기는 사람이 되어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여당, 180석 '압승'‥"심판보다 안정 택했다" - [LIVE] MBC 뉴스투데이 2020년 04월 16일”

https://youtu.be/Ww-EClrbOrE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