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4일 화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4-14 04:38
조회
37
<2020년 4월 14일 화요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20장

11 그들은 돈을 받아들고 주인에게 투덜거리며

12 '막판에 와서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않은 저 사람들을 온종일 뙤약볕 밑에서 수고한 우리들과 똑같이 대우하십니까?' 하고 따졌다.

13 그러자 주인은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을 보고 '내가 당신에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오? 당신은 나와 품삯을 한 데나리온으로 정하지 않았소?

14 당신의 품삯이나 가지고 가시오. 나는 이 마지막 사람에게도 당신에게 준 만큼의 삯을 주기로 한 것이오.

15 내 것을 내 마음대로 처리하는 것이 잘못이란 말이오? 내 후한 처사가 비위에 거슬린단 말이오?' 하고 말하였다.

16 이와 같이 꼴찌가 첫째가 되고 첫째가 꼴찌가 될 것이다."

너: 포도밭 일꾼들의 비유는 무엇을 말하려 하나요?

나: 포도밭 일꾼들의 비유는 ‘노동’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노동 문제는 중요합니다. 우리는 일생 삶을 대부분 노동을 하면서 지냅니다. 우리가 노동을 하는 이유는 생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것도 온 인류가 함께 생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무슨 목적으로 그토록 수고스럽게 노동을 하고 있나요?

너: “이처럼 꼴찌가 첫째 되고 첫째가 꼴찌 될 것이다.”(마태 20,16)라는 말씀이 무슨 뜻일까요?

나: 이 세상에서 하느님을 자기 소질과 능력과 모든 재화의 주인으로 모시는 정신으로, 그런 마음으로 살아가는 가난한 사람들(꼴찌 취급당하는 사람들) 처지와 다른 사람들 사정을 나 몰라라 하면서 호의호식하고 우쭐대는 데만 정신이 팔려 있는 부자들(첫째 대우를 받는 사람들) 처지가 하느님의 나라, 즉 함께 사는 세상에서는 거꾸로 되어 있다는 말씀 아닐까요? 사실 돈이 돈을 버는 세상, 자본이 자본을 쌓아가는 세상에서는 신성한 노동이 불의와 불평등의 먹잇감이 되어 있지 않나요?

 

너: 포도밭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나: 구약시대에서도 포도밭은 하느님의 백성을 상징했습니다. 신약시대에 와서도 포도밭은 새로운 하느님의 백성, 즉 예수님과 더불어 사랑을 실천하고 정의를 실현해가는 백성을 상징합니다. 그런 백성 가운데서는 신성한 노동이 제대로 대우를 받게 되어 있답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노동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까?

 

너: 일자리, 심각하죠?

나: 일을 해야 먹고 살지요? 그런데 일자리가 없어서 큰일이죠? 일할 곳이 없어서 놀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지요? 일을 해서 정당한 임금을 받아 먹고 살아갈 권리는 하느님께서 주신 신성한 권리 아닙니까? 그런데 왜 일자리가 부족하기만 합니까?

 

너: 비유에서 주인은 일찍 와서 일한 사람에게나, 늦게 와서 별로 일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나 똑같은 품값을 지불합니다. 불공평하지 않나요?

나: 언뜻 보기에는 불공평하게만 여겨질 것입니다. 그러나 늦게 일하러 온 사람도 가까스로 일할 기회를 잡은 것입니다. 게으름 부리느라 늦게 온 것이 아닙니다. 늦게 온 사람도 식구들과 함께 먹을 양식이 필요합니다. 주인이 그 양쪽 사람들에게 일용할 양식을 베풀어준 처사가 잘못입니까?

 

너: 그리고 귀한 노동, 천한 노동이 따로 있나요?

나: 하느님 아버지께서 우리 각 사람에게 베풀어주신 소질과 능력, 그리고 모든 재화는 모든 사람이 골고루 나눔으로써 서로 친해지고 행복하게 살아가라고 베풀어주신 선물입니다. 맞습니까? 그러니 귀한 노동, 천한 노동이 따로 있을 리 없지 않겠어요? 동일노동에 동일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말이 있지만, 그보다는 어떤 노동을 하든 동일노동시간에 동일임금을 지급하는 것이 정의롭지 않을까요? 그보다도 모든 사람에게 기본소득과 기본복지는 보장해주어야 정의롭지 않을까요? 또 어린 자녀를 무상으로 돌보듯이 병자들과 불구자들도 무상으로 돌보아야 정의롭지 않을까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한국,핵개발보다 몇 백배 어려운 EMP탄개발!”

https://youtu.be/dzeYTj0_4QI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