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5-03 05:55
조회
20
<2020년 5월 3일 주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10장

목자와 양

1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양 우리에 들어갈 때에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딴 데로 넘어 들어가는 사람은 도둑이며 강도이다.

2 양 치는 목자는 문으로 버젓이 들어간다.

3 문지기는 목자에게 문을 열어주고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는다. 목자는 자기 양들을 하나하나 불러내어 밖으로 데리고 나간다.

4 이렇게 양떼를 불러낸 다음에 목자는 앞장서 간다. 양떼는 그의 음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를 뒤따라간다.

5 양들은 낯선 사람을 결코 따라가지 않는다. 그 사람의 음성이 귀에 익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그를 피하여 달아난다."

6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해 주셨지만 그들은 그 말씀이 무슨 뜻인지 깨닫지 못하였다.

너: 목자의 비유는 무엇을 말하려고 하나요?

나: 예수님의 실천은 해방 실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백성을 답답한 양 우리에서 벗어나게 하십니다. 즉 백성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모든 것에서 벗어나게 하십니다. 이 주제를 밝히기 위하여 예수님께서는 목자의 비유를 드십니다. 목자와 양떼 사이에는 완벽한 조화가 이루어집니다. 양떼는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고 목자는 양들을 이름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양떼를 양 우리 밖으로 인도하십니다. 양 우리 안에 갇혀 있는 한 백성이 자유롭게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다교 지도자들은 예수님께서 들려주시는 비유를 알아듣지 못합니다. 그들은 소경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고집을 부리는 한, 죄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목자이신 예수님을 따라가고 있습니까?

 

착한 목자

7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나는 양이 드나드는 문이다.

8 나보다 먼저 온 사람은 모두 다 도둑이며 강도이다. 그래서 양들은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다.

9 나는 문이다. 누구든지 나를 거쳐서 들어오면 안전할 뿐더러 마음대로 드나들며 좋은 풀을 먹을 수 있다.

10 도둑은 다만 양을 훔쳐다가 죽여서 없애려고 오지만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

너: 예수님께서는 착한 목자이시라고요?

나: 백성들은, 민초들은 살기를 바랍니다. 권위의 기능은 민초들을 살리려고 애쓰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문에 빗대십니다. 문은 들어오고 나가는 곳입니다. 민초들은 예수님의 실천이라는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고 싶으면 예수님의 실천이라는 문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나는 착한 목자다.”(10,11)고 선언하십니다. ‘나다.’라는 표현은 야훼께서 민초들을 ‘파라오’라는 양 우리에서 벗어나게 하신 것처럼, 예수님께서 민초들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도록 해 주시는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착한 목자이십니다. 양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십니다. 자기 이익과 특권을 위하여 민초들을 이용하는 자는 삯꾼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 자는 민초들을 죽게 내버려둡니다. 예수님의 사명은 모든 사람을 억압과 착취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데 있습니다. 당신 사명은 민초들의 사명이고 보편적인 사명입니다. 예수님처럼 살아가겠다는 우리들도 모든 사람을 억압과 착취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일에 목숨을 걸어놓고 있습니까?

 

너: 예수님께서 민초들을 사랑하신다고요?

나: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을 사랑하시고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서 민초들을 위하여 당신 목숨을 바치십니다. 이는 가장 큰 사랑의 증거입니다. 민초들을 착취하는 자들의 증오는 생명을 질식시키고 맙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셨습니다. 이제 당신은 생명의 주인이십니다. 당신 실천은 삯꾼의 안전책을 무너뜨립니다. 그런 당신 말씀을 들은 유다인들 사이에서는 논란이 일어나고, 자기네 특권에 안주하는 자들은 두려워 떨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마귀에 사로잡혔다고 말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소경을 치유하신 기적을 보고서 혼란을 느낍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 똑똑히 알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단독] 美, 북폭훈련! B-1B 폭격기 + 전자전 공격기 합동 패캐지!”

https://youtu.be/L4HqOz8MkSM?t=5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