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4일 금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4-24 04:34
조회
27
<2020년 4월 24일 금요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6장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 (마태 14:13-21; 마르 6:30-44; 루가 9:10-17)

1 그 뒤 예수께서는 갈릴래아 호수 곧 티베리아 호수 건너편으로 가셨는데

2 많은 사람들이 떼를 지어 예수를 따라갔다. 그들은 예수께서 병자들을 고쳐주신 기적을 보았던 것이다.

3 예수께서는 산등성이에 오르셔서 제자들과 함께 자리잡고 앉으셨다.

4 유다인들의 명절인 과월절이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때였다.

5 예수께서는 큰 군중이 자기에게 몰려오는 것을 보시고 필립보에게 "이 사람들을 다 먹일 만한 빵을 우리가 어디서 사올 수 있겠느냐?" 하고 물으셨다.

6 이것은 단지 필립보의 속을 떠보려고 하신 말씀이었고 예수께서는 하실 일을 이미 마음속에 작정하고 계셨던 것이다.

7 필립보는 "이 사람들에게 빵을 조금씩이라도 먹이자면 이백 데나리온 어치를 사온다 해도 모자라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8 제자 중의 하나이며 시몬 베드로의 동생인 안드레아는

9 "여기 웬 아이가 보리빵 다섯 개와 작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마는 이렇게 많은 사람에게 그것이 무슨 소용이 되겠습니까?" 하고 말하였다.

10 예수께서 그들에게 "사람들을 모두 앉혀라." 하고 분부하셨다. 마침 그 곳에는 풀이 많았는데 거기에 앉은 사람은 남자만 약 오천 명이나 되었다.

11 그 때 예수께서는 손에 빵을 드시고 감사의 기도를 올리신 다음, 거기에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달라는 대로 나누어주시고 다시 물고기도 그와 같이 하여 나누어주셨다.

12 사람들이 모두 배불리 먹고 난 뒤에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조금도 버리지 말고 남은 조각을 다 모아들여라." 하고 이르셨다.

13 그래서 보리빵 다섯 개를 먹고 남은 부스러기를 제자들이 모았더니 열두 광주리에 가득 찼다.

14 예수께서 베푸신 기적을 보고 사람들은 "이분이야말로 세상에 오시기로 된 예언자이시다." 하고 저마다 말하였다.

15 예수께서는 그들이 달려들어 억지로라도 왕으로 모시려는 낌새를 알아채시고 혼자서 다시 산으로 피해 가셨다.

너: 굶주리는 백성을 먹이는 일이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이라고요?

나: 구약시대에도 하느님의 백성은 광야를 거치면서 굶주리고 있었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먹이셨습니다. 예수님의 으뜸 관심사도 인류의 굶주림을 해결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파스카 축제를 지내는 유다교 지도자들은 백성의 생존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필립보에게 백성의 굶주림을 어떻게 해소시킬 수 있겠는지 물으십니다. 필립보는 해결책을 내놓지 못합니다. 이때 안드레아가 보리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진 아이가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보리빵과 물고기는 가난한 사람들의 음식이었습니다. 이제 나눔이 인류의 굶주림을 어떻게 해결해 주는지를 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백성을 앉게 하라고 명하십니다. 사람 숫자가 장정만 오천 명이나 되었습니다. 이 숫자는 인류 전체를 상징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빵을 들고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십니다. 하느님께 감사를 드림으로써 재물을 쌓아두는 자들의 손아귀에서 그 재물을 빼앗아 공으로 나누는 분위기를 조성하십니다. 음식과 재물은 하느님께서 공으로 주신 선물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누리게 해 주어야 할 귀중한 선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빵과 물고기를 오천 명이나 되는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십니다. 군중이 그 음식을 배부르게 먹고도 남습니다. 이 사실은 하느님께서 온 인류에게 선물로 주신 재화를 모든 사람이 골고루 나누어 사용하면 모두가 부족함이 없이 쓰고도 남을 것임을 가르쳐줍니다. 음식으로 가득 찬 열두 광주리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가리킵니다. 온 인류가 하느님의 백성임을 상기시킵니다. 백성이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을 보고서 “이분은 정말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그 예언자시다.”(6,14) 하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당신을 임금으로 세우려 합니다. 그것을 안 예수님께서는 혼자서 산으로 물러가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백성이 생각하는 그런 단순한 임금이 아니셨던 것입니다. 백성을 섬기고 백성을 살리기 위해 당신 목숨을 바칠 임금이셨던 것입니다. 우리는 재물을 어려운 사람과 나누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코로나 19, 신인류 시대’ 최재천 "해답은 생태백신" |시사자키 특별기획 7부작|"코로나 19, 신인류 시대"|이화여대 최재천 석좌교수|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https://youtu.be/p48Y8TDQ65I

“최강욱 첫재판에서 벌어진 검찰의 코미디”

https://youtu.be/q2LFB85iBZ0

“"文대통령 지지율 70% 재탈환 가능할수도"|여론|이은영 한국여론연구소장 &한국인사이트연구소 전민기 팀장|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https://youtu.be/IJ3W3UsXzH0

“정세현 "김정은 위중설? 文 대북행보 고춧가루 뿌리기"|이슈인터뷰|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세현 수석부의장|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https://youtu.be/VXPJNFwC4Ok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