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5일 수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9-12-25 04:26
조회
40
<2019년 12월 25일 수요일 복음선포>

루가 복음서 제2장

예수의 탄생 (마태 1:18-25)

1 그 무렵에 로마 황제 아우구스토가 온 천하에 호구 조사령을 내렸다.

2 이 첫 번째 호구 조사를 하던 때 시리아에는 퀴리노라는 사람이 총독으로 있었다.

3 그래서 사람들은 등록을 하러 저마다 본고장을 찾아 길을 떠나게 되었다.

4 요셉도 갈릴래아 지방의 나자렛 동네를 떠나 유다 지방에 있는 베들레헴이라는 곳으로 갔다. 베들레헴은 다윗 왕이 난 고을이며 요셉은 다윗의 후손이었기 때문이다.

5 요셉은 자기와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등록하러 갔는데 그 때 마리아는 임신 중이었다.

6 그들이 베들레헴에 가 머물러 있는 동안 마리아는 달이 차서

7 드디어 첫아들을 낳았다. 여관에는 그들이 머무를 방이 없었기 때문에 아기는 포대기에 싸서 말구유에 눕혔다.

너: 호적 등록이 언제 있었나요?

너: 루가 복음서 저자의 눈길은 예수님 탄생이 지닌 보편적 의미를 보여주면서 예루살렘으로부터 로마로 향합니다.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기원전 30년부터 기원후 14년까지 로마를 다스렸습니다. 전반적인 호구조사는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로마가 지배하는 지방에서 사람들을 징병하고, 세금과 조공을 거두어들이는 데 그 목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절은 문제점을 보여줍니다. 역사 자료에 따르자면, 퀴리니우스는 기원후 6년부터 시리아의 총독이었고, 그 동안에 유다에 대한 호구조사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예수님께서는 그보다 훨씬 전에 태어나셔야 합니다. 오늘날 학자들은 호구조사를 실시한 연대를 기원전 7년에서 기원후 4년 사이로 잡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날 인구조사는 무슨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까?

 

천사들의 환호, 목자들의 기쁨

8 그 근방 들에는 목자들이 밤을 새워가며 양떼를 지키고 있었다.

9 그런데 주님의 영광의 빛이 그들에게 두루 비치면서 주님의 천사가 나타났다. 목자들이 겁에 질려 떠는 것을 보고

10 천사는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너희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러 왔다. 모든 백성들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이다.

11 오늘 밤 너희의 구세주께서 다윗의 고을에 나셨다. 그분은 바로 주님이신 그리스도이시다.

12 너희는 한 갓난 아이가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누워 있는 것을 보게 될 터인데 그것이 바로 그분을 알아보는 표이다." 하고 말하였다.

13 이 때에 갑자기 수많은 하늘의 군대가 나타나 그 천사와 함께 하느님을 찬양하였다.

14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너: 예수님께서는 왜 가난한 사람으로 태어나십니까?

나: 다윗 가문에 속한 요셉은 마리아와 함께 호적 등록을 하기 위해 선조 다윗이 태어난 베들레헴까지 갑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루가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미카 예언자에 따르면, 메시아는 보잘것없는 작은 읍내 베들레헴에서 오실 것입니다. 이 사실은 의미심장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중심지 예루살렘에서 태어나지 않고, 베들레헴이라는 변두리 작은 읍내에서 태어나십니다. 요셉과 마리아는 여관에 투숙할 형편이 못 되어서였는지 외양간에 머물 수밖에 없었습니다. ‘첫아들’이라는 표현은 첫아들을 하느님께 봉헌해야 하는 율법과 관련한 언급입니다. 마리아가 아기를 낳은 다음 손수 포대기에 싸서 말구유에 누인 사실은 출산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었음을 보여줍니다. 하느님의 아드님이 탄생하시는 모습에서는 당신 권능이나 영광이 아무 것도 암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예수님께서는 당신 권능과 영광을 항상 하느님께 돌려드리고, 가난한 사람들과 변두리로 쫓겨 다니는 사람들을 섬기면서 살아가실 것입니다. 예수님처럼 살아가겠다는 우리가 허세를 부리거나 자기 영광을 찾고 있지는 않는가요?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시사타파TV 12월23일 (월)-긴급초대석 이종걸 의원 국회상황 보고 향후 일정”

https://youtu.be/J-U83iraAw4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