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8일 토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1-09-18 06:04
조회
12
<2021년 9월 18일 토요일 복음선포>

루가 복음서 제8장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 (마태 13:1-9; 마르 4:1-9)
4 여러 동네에서 사람들이 모여들어 마침내 큰 군중을 이루자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5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씨를 뿌리는데 어떤 것은 길바닥에 떨어져서 발에 밟히기도 하고 하늘의 새가 쪼아먹기도 하였다.
6 어떤 것은 바위에 떨어져서 싹이 나기는 하였지만 바닥에 습기가 없어 말라버렸다.
7 또 어떤 것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는데 가시나무들이 함께 자라서 숨이 막혀버렸다.
8 그러나 어떤 것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잘 자라나 백 배나 되는 열매를 맺었다." 하시고는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알아들어라." 하고 힘주어 말씀하셨다.
너: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는 무엇을 말하려고 하나요?
나: 우리는 예수님께서 갈릴래아에서 펼치신 활동의 절정에서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만납니다. 강조점은 마지막에 나옵니다. 즉 온갖 난관과 장애물에도 씨 뿌리는 사람은 기대 이상으로 수확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느님의 나라에서도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하느님의 나라가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사회와 역사를 변형시킬 것입니다. 우리가 뿌린 씨앗은 좋은 땅, 즉 열심히 살아가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 가운데 떨어져 백배의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 (마태 13:10-17; 마르 4:10-12)
9 제자들이 이 비유의 뜻을 예수께 묻자
10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느님 나라의 신비를 알게 해주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고 비유로 말하는 것이다."
너: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 제자들이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가 무슨 뜻인지 예수님께 여쭙습니다. ‘하느님 나라의 신비’는 예수님의 말씀과 활동 전체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더불어 몸 바치고 있었기 때문에 당신 설명을 알아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하느님의 나라가 예수님 안에 그리고 예수님의 활동 안에 이미 현존해 있음을 알아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비유를 건성으로 흘려들은 사람들은 알아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들려주신 비유를 알아듣고 있습니까?

씨 뿌리는 비유의 설명 (마태 13:18-23; 마르 4:13-20)
11 "이 비유의 뜻은 이러하다. 씨는 하느님의 말씀이다.
12 씨가 길바닥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기는 하였지만 악마가 와서 그 말씀을 마음에서 빼앗아 가기 때문에 믿지도 못하고 구원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13 씨가 바위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기꺼이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뿌리가 내리지 않아 그 믿음이 오래가지 못하고 시련의 때가 오면 곧 떨어져 나가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14 또 씨가 가시덤불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기는 하였지만 살아가는 동안에 세상 걱정과 재물과 현세의 쾌락에 눌려 열매를 제대로 맺지 못하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15 그러나 씨가 좋은 땅에 떨어졌다는 것은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간직하여 꾸준히 열매를 맺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너: 우리는 복음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까?
나: 이 본문은 복음이라는 씨앗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여러 유형의 토양은 다양한 형태로 반응하는 청중의 유형을 가리킵니다. 공동체를 혼란에 빠뜨리는 것은 악마와 그 유혹, 선한 의지를 위협하는 난관, 고집과 편견, 재물과 쾌락에 이끌림 등입니다. 또 예수님과 더불어 몸 바치는 일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즉 복음을 따른다고 말을 하면서도 기회주의적으로 적당히 양다리를 걸치는 것입니다. 마지막 말씀, “좋은 땅에 떨어진 것은,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간직하여 인내로써 열매를 맺는 사람들이다.”(8,15)라는 말씀은 우리에게 용기를 북돋아줍니다. 우리는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 속합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중국판 금융위기 터진다! 빚잔치로 벌인 중국몽의 종말
https://youtu.be/yC0n1U2A2XM?t=3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http://www.lifebible.co.kr
[천주교 해설판 성경];
@@@http://www.todaybible.co.kr
[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