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9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3-29 05:09
조회
37
<2020년 3월 29일 주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11장

부활과 생명이신 예수

17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러 보니 라자로가 무덤에 묻힌 지 이미 나흘이나 지난 뒤였다.

18 베다니아는 예루살렘에서 오리밖에 안 되는 곳이어서

19 많은 유다인들이 오빠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는 마르타와 마리아를 위로하러 와 있었다.

20 예수께서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마르타는 마중을 나갔다. 그 동안 마리아는 집 안에 있었다.

21 마르타는 예수께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주님께서 여기에 계셨더라면 제 오빠는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22 그러나 지금이라도 주님께서 구하시기만 하면 무엇이든지 하느님께서 다 이루어주실 줄 압니다."

23 "네 오빠는 다시 살아날 것이다."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24 마르타는 "마지막 날 부활 때에 다시 살아나리라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25 예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겠고

26 또 살아서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 너는 이것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마르타는

27 "예, 주님, 주님께서는 이 세상에 오시기로 약속된 그리스도이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것을 믿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눈물을 흘리신 예수

28 이 말을 남기고 마르타는 돌아가 자기 동생 마리아를 불러 귓속말로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고 일러주었다.

29 마리아는 이 말을 듣고 벌떡 일어나 예수께 달려갔다.

30 예수께서는 아직 동네에 들어가지 않으시고 마르타가 마중 나왔던 곳에 그냥 계셨던 것이다.

31 집에서 마리아를 위로해 주던 유다인들은 마리아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그가 곡하러 무덤에 나가는 줄 알고 뒤따라 나갔다.

32 마리아는 예수께서 계신 곳에 찾아가 뵙고 그 앞에 엎드려 "주님, 주님께서 여기에 계셨더라면 제 오빠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33 예수께서 마리아뿐만 아니라 같이 따라온 유다인들까지 우는 것을 보시고 비통한 마음이 북받쳐 올랐다.

34 "그를 어디에 묻었느냐?" 하고 예수께서 물으시자 그들이 "주님, 오셔서 보십시오." 하고 대답하였다.

35 예수께서는 눈물을 흘리셨다.

36 그래서 유다인들은 "저것 보시오. 라자로를 무척 사랑했던가 봅니다." 하고 말하였다.

37 또 그들 가운데에는 "소경의 눈을 뜨게 한 사람이 라자로를 죽지 않게 할 수가 없었단 말인가?" 하는 사람도 있었다.

다시 살아난 라자로

38 예수께서는 다시 비통한 심정에 잠겨 무덤으로 가셨다. 그 무덤은 동굴로 되어 있었고 입구는 돌로 막혀 있었다.

39 예수께서 "돌을 치워라." 하시자 죽은 사람의 누이 마르타가 "주님, 그가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서 벌써 냄새가 납니다." 하고 말씀 드렸다.

40 예수께서 마르타에게 "네가 믿기만 하면 하느님의 영광을 보게 되리라고 내가 말하지 않았느냐?" 하시자

41 사람들이 돌을 치웠다. 예수께서는 하늘을 우러러보시며 이렇게 기도하셨다. "아버지, 제 청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2 그리고 언제나 제 청을 들어주시는 것을 저는 잘 압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여기 둘러선 사람들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주셨다는 것을 믿게 하려고 이 말을 합니다."

43 말씀을 마치시고 "라자로야, 나오너라." 하고 큰소리로 외치시자

44 죽었던 사람이 밖으로 나왔는데 손발은 베로 묶여 있었고 얼굴은 수건으로 감겨 있었다.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그를 풀어주어 가게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

너: 예수님께서 부활이요 생명이시라고요?

나: 마르타는 다른 많은 유다인들처럼 마지막 날에 일어날 부활을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죽은 다음에만 얻을 수 있는 생명이 아니라 현세에서도 넘치게 얻을 수 있는 생명이십니다. 모두가 울고 있는 것을 보고 예수님께서는 비통한 마음이 북받쳐 오르십니다. 라자로의 무덤을 본 예수님께서 눈물을 흘리십니다. 예수님께도 죽음이 슬프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은 모든 사람을 살리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다음 라자로를 소생시키십니다. 예수님의 해방 활동은 우리의 해방 실천을 요구합니다. 우리도 예수님께서 행하신 바를 이어받아 모든 사람들에게 풍성한 생명을 안겨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트럼프 마저 문프 옷자락 잡고 인기열차 탑승. 이대로 가면 2020년 한국 노벨 전관왕 가능성.”

https://youtu.be/4rsi2Vzrwj4

 

이송원TV 3월 28일(토) 오후 방송은 4시 50분에 5차 온라인 촛불문화제를 실시간 방송 합니다.

https://youtu.be/gXc2zs8H7RA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