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3일 월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1-13 02:48
조회
10
<2020년 1월 13일 월요일 복음선포>

갈릴래아 전도 시작 (마태 4:12-17; 루가 4:14-15)

1장 14 요한이 잡힌 뒤에 예수께서 갈릴래아에 오셔서 하느님의 복음을 전파하시며

15 "때가 다 되어 하느님의 나라가 다가왔다. 회개하고 이 복음을 믿어라." 하셨다.

 

첫 번째로 부르심 받은 어부 네 사람 (마태 4:18-22; 루가 5:1-11; 요한 1:35-42)

16 예수께서 갈릴래아 호숫가를 지나가시다가 호수에서 그물을 던지고 있는 어부 시몬과 그의 동생 안드레아를 보시고

17 "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 하고 말씀하셨다.

18 그들은 곧 그물을 버리고 예수를 따라갔다.

19 예수께서 조금 더 가시다가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이 배에서 그물을 손질하고 있는 것을 보시고

20 부르시자 그들은 아버지 제베대오와 삯꾼들을 배에 남겨둔 채 예수를 따라나섰다.

너: 예수님께서 왜 하필 갈릴래아 촌구석에서 기쁜 소식을 선포하실까요?

나: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 출신일 뿐 아니라, 예루살렘과 성전으로부터, 즉 중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변두리, 서럽고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 고장인 갈릴래아에서 활동을 펼치기 시작하십니다. 그 이유는 변두리 밑바닥에서 해방의 기쁜 소식이 간절한 민초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기쁜 소식(복음)을 선포하기로 나선 우리 민초들은 어디서 기쁜 소식을 선포하고 있습니까? 민초인 우리가 민초들 가운데가 아닌 어디에서 기쁜 소식을 선포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네 민초들이 선포하는 기쁜 소식을 우리처럼 살아가는 민초들이 아니면 누가 받아들이겠습니까?

 

너: “때가 차서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라는 말씀이 무슨 뜻일까요?

나: “때가 찼다.”는 말씀은 우리네 민초들이 예수님을 중심으로 한 마음 한 몸으로 뭉쳐서 하느님의 나라를 오게 해야 할 때가 되었다는 뜻이 아닐까요?

 

너: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와 세계 말고 하느님의 나라가 따로 있나요?

나: 우리 마음이 하느님의 사랑과 정의로 가득 차면, 우리 마음이 하느님의 나라가 아니고 무엇이겠어요?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와 세계가 하느님의 사랑과 정의로 가득 차면,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와 세계가 하느님의 나라가 아니고 무엇이겠어요? 그러나 아직은 우리 마음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와 세계 속에서 하느님의 나라가 완성되지는 않았습니다. 아직 사랑이 미움을 다 몰아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직 정의가 불의를 다 몰아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미움을 몰아내는 그만큼, 정의가 불의를 몰아내는 그만큼 우리 마음과 우리나라와 세계는 하느님 나라가 되어 있는 셈이 됩니다. 하느님의 나라가 더 가까이 다가와 있는 셈이 됩니다. 그 하느님의 나라는 우리 마음속에 있고,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와 세계 속에 있습니다. 그 하느님의 나라는 시공 안에 존재하는 거룩한 나라입니다. 동시에 시공을 초월하여 영원히 존재하는 거룩한 나라입니다. 우리의 삶, 인생, 말, 행동, 활동은 과연 그런 하느님 나라를 앞당기고 있습니까?

 

너: 예수님께서 민초들을 당신 친구, 당신 동지로 삼으셨다고요?

나: 우리가 흔히 그렇게 하듯이, 민초인 예수님께서도 어부 같은 민초 몇 사람과 사귀십니다. 동지로 삼으십니다. 동아리를 이루십니다. 우리는 어떤 사람들과 사귀고 싶습니까? 친구, 동지로 삼고 싶은 사람이 어떤 사람들입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공수처·선거법 일방처리, 윤석열 측근 학살에도 文‧與 지지율 동반상승”

https://youtu.be/5DiYBuwSdTU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