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2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1-12 04:54
조회
11
<2020년 1월 12일 주일 복음선포>

세례를 받으신 예수 (마르 1:9-11; 루가 3:21-22)

13 그 즈음에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려고 갈릴래아를 떠나 요르단 강으로 요한을 찾아오셨다.

14 그러나 요한은 "제가 선생님께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어떻게 선생님께서 제게 오십니까?" 하며 굳이 사양하였다.

15 예수께서 요한에게 "지금은 내가 하자는 대로 하여라. 우리가 이렇게 해야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하고 대답하셨다. 그제야 요한은 예수께서 하자 하시는 대로 하였다.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시자 홀연히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성령이 비둘기 모양으로 당신 위에 내려오시는 것이 보였다.

17 그 때 하늘에서 이런 소리가 들려왔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너: 메시아라는 예수님께서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오시다니요?

나: 세례자 요한은 사람들더러 죄, 즉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짓밟고 등쳐먹은 죄를 뉘우쳐 회개하고, ‘하늘 나라’, 즉 하느님 아버지께서 선물로 주신 모든 것을 골고루 따뜻하게 나눔으로써 참된 행복을 누리는 ‘하느님 아버지의 나라’를 실현하기 위해서 목숨을 바치라고 외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그런 세례자 요한에게 회개했다는 표시로 세례를 받으러 오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도 죽음을 맞이하실 때까지 목숨을 걸고 바쳐서 하느님의 뜻과 명령을 실천하고 살아내야 할 의무가 있음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조심해서 그 의무를 다 하겠다는 결심으로 세례자 요한이 베푸는 세례를 받으십니다. 그러면서 세례자 요한더러 “우리는 이렇게 해서 마땅히 모든 의로움을 이루어야 합니다.”(마태 3,15)고 말씀하십니다.

 

너: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의로움(정의)이란 무슨 뜻일까요?

나: 정의는 내 뜻, 내 판단을 따르지 않고, 하느님 아버지의 뜻과 명령을 따르는 것을 뜻할 것입니다. 인간의 뜻과 판단은 흔히, 현실과 역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자기를 위해서, 자기 식구를 위해서, 자기 나라를 위해서 다른 사람과 다른 식구와 다른 나라를 희생시킨 나머지 이익을 챙기는 데로 기울어집니다. 그러나 하느님 아버지의 뜻과 명령은 당신이 선물로 주신 모든 소질과 능력과 재화를 골고루 나누어 갖고 사용하면서 서로 따뜻한 정을 나누라는 데 있습니다. 우리 각 사람과 모두는 예수님과 힘을 합쳐서 하느님의 정의를 이룩하는 일에 몸 바치고 있습니까?

 

너: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이 열렸다니요?

나: 우리도 ‘함께 사는 세상’, 즉 하느님 아버지의 뜻과 명령을 목숨을 바쳐 따르고 실천함으로써 모든 사람 온 인류가 한 마음과 한 몸이 되는 하느님의 나라를 앞당길 결심을 하면, 그 순간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성령께서 우리 머리 위에, 우리 마음속에 내려오십니다. 예수님께서 그런 결심을 하시는 순간에 하늘이 열리고 당신 머리 위에 하느님의 성령께서 내려오셨기 때문입니다. 하느님 아버지께서는 그렇게 결심을 하시는 예수님을 당신이 가장 사랑하는 아드님으로 삼으십니다. 우리도 그런 결심을 하는 순간 하느님 아버지께서는 우리를 당신이 가장 사랑하시는 자녀로 삼으십니다.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윤석열의 시대는 끝났다! ( 새날 / 새가날아든다 )”

https://youtu.be/zHGc6S7wBoc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