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9일 목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1-09 05:27
조회
18
<2020년 1월 9일 목요일 복음선포>

갈릴래아 전도 시작 (마태 4:12-17; 마르 1:14-15)

14 예수께서는 성령의 능력을 가득히 받고 갈릴래아로 돌아가셨다. 예수의 소문은 그 곳 모든 지방에 두루 퍼졌다.

15 예수께서는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으셨다.

너: 예수님께서는 어디서 어떻게 전도를 시작하십니까?

나: 예수님께서는 악마의 유혹을 이겨낸 다음, 갈릴래아로 돌아가 ‘성령의 힘을 지니고’ 활동을 시작하십니다. ‘성령의 힘을 가지고’라는 표현은 루가가 예수님의 기적에 대하여 말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예수님께서 기적을 행하자, 당신 명성이 즉시 널리 퍼집니다. 루가가 생각하기에, 예수님께서 회당에서 가르치신 사실은 사도 바울로가 이어받을 실천을 위한 준비입니다. 바울로 역시 처음에는 항상 먼저 유다인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러다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갈리래아 같은 곳에서, 변두리 밑바닥에서 ‘성령의 힘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까?

 

예언자는 고향에서 존경을 받지 못한다 (마태 13:53-58; 마르 6:1-6)

16 예수께서는 자기가 자라난 나자렛에 가셔서 안식일이 되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셨다. 그리고 성서를 읽으시려고 일어서서

17 이사야 예언서의 두루마리를 받아 들고 이러한 말씀이 적혀 있는 대목을 펴서 읽으셨다.

18 "주님의 성령이 나에게 내리셨다. 주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주께서 나를 보내시어 묶인 사람들에게는 해방을 알려주고 눈먼 사람들은 보게 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는 자유를 주며

19 주님의 은총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20 예수께서 두루마리를 말아서 시중들던 사람에게 되돌려주고 자리에 앉으시자 회당에 모였던 사람들의 눈이 모두 예수에게 쏠렸다.

21 예수께서는 "이 성서의 말씀이 오늘 너희가 들은 이 자리에서 이루어졌다." 하고 말씀하셨다.

너: 예수님께서 시골 나자렛에서 희년을 선포하셨다고요?

나: 예수님께서도 안식일이면 회당에 나다니셨습니다. 회당에서는 사람들이 기도를 바치고, 율법(모세오경)과 예언서들을 낭독하고 경청하고 또 설명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사야서를 받아들고 낭독한 다음 설명을 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귀양살이에서 돌아왔으면서도 가련한 처지에 빠져 허덕이는 사람들을 위로하십니다. 루가가 복음을 선포하는 대상자는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다시 말해서, 부자들과 권력자들에게 시달려 궁핍해지고 허약해진 사람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유롭게 살지 못하고(감옥에 갇히고), 현실을 바로 볼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리고(눈이 멀고), 안팎으로 끊임없이 짓눌리면서 살아가고(억압당하고), 서서히 생명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사명, 예수님을 따라서 예수님처럼 살아가겠다는 사람들의 사명은 억압당하고 착취당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품을 수 있는 말씀을 가져다주고, 실제로 그들을 해방하는 데 있습니다. 우리는 무슨 사명감에 불타고 있습니까?

 

너: ‘은혜로운 해’란 무슨 뜻입니까?

‘은혜로운 해’란 이스라엘 백성이 50년마다 경축한 ‘희년’을 가리킵니다(참조. 레위 24,10-13). 희년이 제정된 목적은 어떤 이유로든 빚을 지게 되어 자기 가족의 소유와 자유까지 잃어버린 모든 사람에게 떳떳한 삶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 있습니다. 땅을 무조건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는 그 희년에는 모든 사람이 잃어버린 권리를 무상으로 되찾아 새로운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와 세계에서도 그런 희년이 절실하지 않나요?

 

너: “오늘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서 이루어졌다.”라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나: 그 말씀으로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과 활동으로 성경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임을 못 박고 계십니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성경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예언자들이 예고한 일을 실현해가고 계시는 순간을 가리킵니다. 우리도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장소에서 성경 말씀을 실현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이태규,호사카유지,김준형,이희수,원종우,류밀희│김어준의 뉴스공장”

https://youtu.be/IB21b4BrZ28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