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2일 금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9-11-22 03:18
조회
9
<2019년 11월 22일 금요일 복음선포>

성전 뜰에서 쫓겨난 상인들 (마태 21:12-17; 마르 11:15-19; 요한 2:13-22)

45 예수께서 성전 뜰 안으로 들어가 상인들을 쫓아내시며

46 "성서에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지 않으냐? 그런데 너희는 성전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었다." 하고 나무라셨다.

 

예수를 죽이려는 자들

47 예수께서는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셨는데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수를 잡아죽일 궁리를 하고 있었다.

48 그러나 백성들이 모두 예수의 말씀을 듣느라고 그 곁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너: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나: 예루살렘의 중심에는 성전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에서 무엇을 보시게 됩니까? 하느님의 성전에 장사꾼들과 환전상들이 우글거리고 있었습니다. 성전이 장터와 돈놀이 장소로 변해 있었습니다. 유다교 지도자들을 비롯한 권세가들이 성전을 장악하고서 사람들의 경제생활과 정치생활을 좌우하고 있었습니다. 그 모든 부당한 짓을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에서 벌어지는 상거래를 공격하고 장사치들은 쫓아내십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거짓된 종교관을 무너뜨리십니다. 그리고 백성의 삶을 규제하는 경제적 정치적 기반을 허물어뜨리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 아버지의 집을 차지하러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에서 여러 날 동안 온종일 돌아다니며 정의로운 사회가 어떤 사회인지를 가르치십니다. 그래서 권력자들은 심기가 몹시 불편하고 불안합니다. 자기네 특권이 위협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침내 유다교의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죄가 없고 정의로운 예수님을 죽이려는 방도를 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성이 두려워 어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권력자들은 왜 예수님을 따라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을 죽이려고 안달합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최저임금10프로만 올라도 난리치던 자유한국당 미 주둔비 협상 5배 요구에 침묵하는 이유”

https://youtu.be/olLqZekorK4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주교회의와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유튜브 사이트로 만들어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

무료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