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청 앞에 뜬 적폐청산 빗자루 아주머니>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9-09-29 14:23
조회
1026
<2019.9.30.월요일 복음선포>

<루가 복음서 제9장 46-50절>

누가 제일 높으냐?

 

<성경본문과묵상>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검찰청 앞에 뜬 적폐청산 빗자루 아주머니>

 

<본당신부님, 본당수녀님, 신자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주교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루가 복음서 제9장 46-50절>

누가 제일 높으냐? (마태 18:1-5; 마르 9:33-37; 루가 22:24-26)

46 제자들 가운데 누가 제일 높으냐 하는 문제로 그들 사이에서 말다툼이 일어났다.

47 예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어린이 하나를 데려다가 곁에 세우신 다음

48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이를 받아들이면 곧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며 또 나를 받아들이면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너희 중에서 제일 낮은 사람이 제일 높은 사람이다."

너: 가장 위대하고 높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나: 예수님께서 당신 수난을 거듭 예고하고 계셔도 제자들은 자기들 가운데서 누가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논쟁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으로서는 정말 한심하고 애가 탈 노릇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높은 사람 낮은 사람을 모르는 어린이를 곁에 세우신 다음, “누구든지 이 어린이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너희 가운데에서 가장 작은 사람이야말로 가장 큰 사람이다.”(9,48)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제자라는 우리도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고 있는 셈이 아닙니까?

 

반대하지 않는 사람 (마르 9:38-40)

49 요한이 나서서 "선생님, 어떤 사람이 선생님의 이름으로 마귀를 쫓아내는 것을 보았는데 그는 우리와 함께 다니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일을 못하게 막았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50 예수께서는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사람은 너희를 지지하는 사람이니 막지 마라." 하고 말씀하셨다.

나: 제자들은 자기들만이 유일한 진리의 소유자들이라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자기들만이 예수님의 사업을 이어받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닫힌 마음을 나무라십니다. 예수님을 진심으로 따르고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은 특정한 종교집단에 속해 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만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실천을 이어받아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하느님의 나라를 오게 하는 일에 몸 바치는 사람들 모두가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이고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갑갑한 생각에 사로잡힌 나머지, 옳은 일을 하는 다른 사람들을 배척하는 제자들더러 “막지 마라.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이는 너희를 지지하는 사람이다.”(9,50)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 생각과 마음은 닫혀 있습니까, 열려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