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시신수습 바로 옆에서 벌어진 어떤 일>-유튜브(이완배)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8-12-16 10:54
조회
2136
2018년 12월 16일 주일 복음묵상
[이심전심 묵상용 공동번역성경]
<발전소 시신수습 바로 옆에서 벌어진 어떤 일>-유튜브(이완배)>

<루가 복음서 제3장 10-18절>
10 군중은 요한에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1 요한은 "속옷 두 벌을 가진 사람은 한 벌을 없는 사람에게 주고 먹을 것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이 남과 나누어 먹어야 한다." 하고 대답하였다.
12 세리들도 와서 세례를 받고 "선생님, 우리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3 요한은 "정한 대로만 받고 그 이상은 받아내지 마라." 하였다.
14 군인들도 "저희는 또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요한은 "협박하거나 속임수를 써서 남의 물건을 착취하지 말고 자기가 받는 봉급으로 만족하여라." 하고 일러주었다.
15 백성들은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던 터였으므로 요한을 보고 모두들 속으로 그가 혹시 그리스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
16 그러나 요한은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지만 이제 머지않아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분이 오신다. 그분은 나보다 더 훌륭한 분이어서 나는 그분의 신발끈을 풀어드릴 자격조차 없다.
17 그분은 손에 키를 들고 타작 마당의 곡식을 깨끗이 가려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실 것이다."
18 그 밖에도 요한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로 권하면서 복음을 선포하였다.
너: 세례자 요한이 태어난 역사 배경은 무엇입니까?
나: 루가는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로마 황제가 지배하던 당시 역사 전개 과정 속에 배치하려고 노력합니다. 티베리우스 황제는 기원후 14년부터 로마를 통치했습니다. 그의 통치 15년은 기원후 28년에 해당합니다. 그 다음으로 루가는 팔레스타인의 정치상황과 종교상황을 보여줍니다. 즉 본시오 빌라도가 유다와 이두매아와 사마리아를 통치하고, 헤로데 안티파스는 길릴래아와 페레이아의 영주이고, 헤로데의 동생 필리포스가 이투래아와 트라코니티스와 아우라니티스와 베타니아와 콜라니티스를 통치하고, 리사니아스는 아빌레네를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종교 생활은 대사제 한나스(기원후 6년에서 15년)와 대사제 카야파(기원후 18년부터 36년까지)가 관장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우리나라와 세계 역사 상황을 제대로 알고 있습니까?

너: 요한이 받은 사명은 무엇입니까?
나: 요한은 옛 예언자들처럼 사명을 부여받습니다. 광야에서 살고 활동합니다. 광야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 노예살이에서 빠져나온 첫 번째 이집트 탈출을 상기시키고, 바빌로니아 귀양살이에서 돌아온 두 번째 이집트 탈출을 상기시킵니다. 그러나 이제 결정적인 이집트 탈출의 ‘때’, 즉 하느님의 나라로 들어갈 해방의 ‘때’가 다가왔습니다. 요한이 부여받은 사명은 죄를 용서받기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고 베푸는 일이었습니다. 세례 예절은 백성들에게 하느님과 친교를 나누는 새로운 생명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우리가 받은 사명은 무엇입니까?

너: 하느님의 심판이 다가왔다고요?
나: 하느님의 심판은 사람들이 각자 가지가 선택한 생활방식의 결과를 드러냅니다. 요한은 사람들에게 앞으로는 종교를 앞세워 거짓을 일삼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사고방식과 행동방식과 생활방식을 뿌리부터 바꾸라고 재촉합니다. 회개했음을 구체적인 삶의 실천으로 보여야 하느님 나라의 생명을 누리리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심판을 늘 염두에 두면서 살아가고 있습니까?

너: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회개했다고 할 수 있습니까?
나: 요한이 설파한 회개는 단순히 내적 태도의 변화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생활과 동떨어진 종교적인 느낌이나 감상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회개는 죄스런 생활방식과 손을 끊는 것을 뜻한다는 것입니다. 경제생활, 정치생활, 사회생활을 올바르게 하는 것을 뜻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자기가 가진 것을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나누어주고, 자기 능력과 목숨까지 다른 사람들에게 바치는 것을 뜻합니다. 세리들처럼 다른 사람들을 착취하거나, 군인들처럼 다른 사람들을 억압하고 약탈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회개는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바꾸는 것을 뜻합니다. 착취 대신 나눔, 증오 대신 사랑, 불의 대신 정의를 선택하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는 회개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너: 세례자 요한은 메시아가 아니라고요?
나: 당시에 유다인들은 메시아가 오시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요한의 제자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 두 분 가운데 과연 어떤 분이 더 높은 분인지를 놓고 두 집단 사이에 말들이 많았습니다. 루가는 세례자 요한의 역할이 예수님의 역할에 종속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어 정화하고 회개를 입증해주지만, 예수님께서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시리라고 말합니다. 그 외에도, 요한은 하느님께서 내리실 심판을 예고하지만,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이 재판관이 되신다고 말합니다. 요한이 수행해야 할 역할은 예수님을 계시하고 당신 현존과 활동을 선포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을 따라서 예수님처럼 살아간다는 사람들이 역사 속에서, 그리고 오늘날에도, 예수님을 제치고 다른 사람들 위에 군림하려고 하지는 않고 있습니까?

너: 세례자 요한은 어떻게 자기 사명을 다하게 됩니까?
나: 헤로데가 세례자 요한을 감옥에 가둔 사실은, 요한이 헤로데의 윤리적 타락을 꾸짖었을 뿐 아니라, 당국자들과 불편한 관계에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세례자 요한이 사라짐으로써 구원 역사의 첫 번째 국면인 이스라엘의 시대가 마감합니다. 이제 예수님의 시대가 열리고, 하느님의 나라가 오리라는 약속이 실현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례자 요한이 감옥에 갇힌 다음에야 갈릴래아로 가서 당신 활동을 시작하십니다(참조. 마르 1,14-15). 우리도 우리 자신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활동하시게 해 드리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10년 만에 베트남 스즈키컵 우승! 열광 폭발 현지 반응! 역시 박항서 매직!>-유튜브
*박항서 감독 덕분으로 베트남 축구 팀이 10년 만에 스즈키컵 시합에서 우승을 했다.
*베트남 국민들이 흥분으로 난리가 났다.
*베트남 국민 개개인들이 승리를 해서 흥분을 한 것이 아니리라.
*베트남 국가공동체(국민공동체)가 승리를 했다고 여겨서 그런 것이리라.
*베트남 국민 개개인들이 자기네
국가공동체로서 승리를 했다고 여겨서 그런 것이리라.
*자기네 공동체가 다른 공동체들을 이겼다고 기뻐서 그런 것이리라.
*예술, 문학, 학문, 과학, 스포츠, 어떤 분야에서든 마찬가지이리라.
*경쟁을 하고 승부겨루기를 하는 짓이 나쁜 것이 아니리라.
*다른 사람들과 다른 나라들을 기쁘게 해주고 풍요롭게 해 주려는
마음만 있으면 다 좋은 것이리라.
*내 마음 속에서, 우리 마음속에서 우리 공동체 분위기 속에서
개인이기주의, 가족이기주의, 집단이기주의, 국가이기주의만
몰아내면 다 좋은 것이리라.

<[경제의 속살] 발전소 시신수습 바로 옆에서 벌어진 어떤 일>-유튜브(이완배)
https://www.youtube.com/watch?v=aO95IhoBx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