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노벨상 수상 피했다!>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8-10-07 04:58
조회
2164
2018년 10월 7일 주일 복음묵상
[이심전심 묵상용 공동번역성경]
<휴~ 노벨상 수상 피했다!>

<마르코 복음서 제10장 2-16절>
결혼과 이혼 (마태 19:1-12; 루가 16:18)
<마르코 복음서 제10장 2-16절>
2 그 때에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와서 예수의 속을 떠보려고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좋습니까?" 하고 물었다.
3 예수께서는 "모세는 어떻게 하라고 일렀느냐?" 하고 반문하셨다.
4 "이혼장을 써주고 아내를 버리는 것은 허락했습니다." 하고 그들이 대답하자
5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굳을 대로 굳어져서 이 법을 제정해 준 것이다.
6 그런데 천지 창조 때부터 하느님께서는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
7 그러므로 사람은 그 부모를 떠나 자기 아내와 합하여
8 둘이 한 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9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10 집에 돌아 와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물으니
11 예수께서는 "누구든지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면 그 여자와 간음하는 것이며
12 또 아내가 자기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결혼해도 간음하는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너: 성격이 맞지 않으면, 생각과 가치관에 차이가 나면 이혼해도 되나요?
나: 바리사이들이 예수님께 이혼 문제를 내놓습니다. 당시에는 이혼을 율법으로 허용하고 있었습니다(10,4). 바리사이들은 예수님께서 이혼 문제에 관하여 율법을 어기고 계시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렇지만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논리에 매이지 않으십니다. 이혼에 관한 율법은 관습을 어쩔 수 없이 허용하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너희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모세가 그런 계명을 기록하여 남긴 것이다.”(10,5)고 말씀하십니다. 그러고 나서 “창조 때부터 하느님께서는 사람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하느님께서 맺어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10,7-9)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게 말씀하심으로써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원래 뜻에 맞지 않는 율법을 무효로 만드십니다. 율법을 상대화하십니다. 하느님 나라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동등하고 평등하다고 제자들을 가르치십니다.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혼인하면, 그 아내를 두고 간음하는 것이다. 또한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혼인하여도 간음하는 것이다.”고 단언하십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뜻을 어기면서 함부로 이혼을 입에 담아서는 안 되겠지요?

어린이들을 축복하시다 (마태 19:13-15; 루가 18:15-17)
13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예수께 데리고 와서 손을 얹어 축복해 주시기를 청하자 제자들이 그들을 나무랐다.
14 그러나 예수께서는 화를 내시며 "어린이들이 나에게 오는 것을 막지 말고 그대로 두어라. 하느님의 나라는 이런 어린이와 같은 사람들의 것이다.
15 나는 분명히 말한다. 누구든지 어린이와 같이 순진한 마음으로 하느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코 거기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16 그리고 어린이들을 안으시고 머리 위에 손을 얹어 축복해 주셨다.
너: 아무 어린이나 한없이 사랑스러워 보이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 아닙니까?
나: 그렇습니다.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예수님께 데리고 와서 그들을 쓰다듬어 달라고 하자, 제자들이 그 사람들을 꾸짖습니다. 그런 제자들을 보고 예수님께서 몹시 언짢아하십니다. 아무 어린이나 예수님께는 한없이 사랑스러울 따름이었던 것입니다. 사실 내 어린 손자손녀가 사랑스럽듯이 다른 사람의 어린 손자손녀도 사랑스럽기 그지없습니다. 어린이처럼 순박하고 욕심이 없는 어른이 몇 명이나 있습니까? 하느님의 나라는 우리가 우리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듯이 다른 모든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나라가 아니겠습니까? 하느님의 나라는 우리가 우리 자신을 귀하디귀한 하느님 자녀로 여기듯이 다른 모든 사람을 귀하디귀한 하느님 자녀로 여기는 나라가 아니겠습니까? 하느님의 나라는 모든 부모를 내 부모로 모시고 모든 자녀를 내 자녀로 돌보는 나라 아니겠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휴~ 노벨상 수상 피했다/ 다스 주인 이명박 징역 15년/ 되치기 당하는 심재철 등>-유튜브(필청!!)
https://www.youtube.com/watch?v=enLkr26-onk

<이재명 제대로 미쳤다>-유튜브(필청!!)
https://www.youtube.com/watch?v=CwJux-QhX2s

http://lifebible.co.kr(성경본문과묵상: 활용하세요)
http://todabible.co.kr(성경본문과묵상: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