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130초만에 정리되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8-09-02 09:41
조회
1199
2018년 9월 2일 주일 복음묵상
[이심전심 묵상용 공동번역성경]
<[영상]130초만에 정리되는...'소득주도성장' 정책>

<마르코 복음서 제7장 1-8, 14-15, 21-23절>
유다인들의 전통 (마태 15:1-20)
1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 몇 사람이 예수께 모여왔다가
2 제자 몇 사람이 손을 씻지 않고 부정한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을 보았다.
3 원래 바리사이파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유다인들은 조상의 전통에 따라 음식을 먹기 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었고
4 또 시장에서 돌아왔을 때에는 반드시 몸을 씻고 나서야 음식을 먹는 관습이 있었다. 그 밖에도 지켜야 할 관습이 많았는데 가령 잔이나 단지나 놋그릇 같은 것을 씻는 일들이 그것이었다.
5 그래서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께 "왜 당신의 제자들은 조상의 전통을 따르지 않고 부정한 손으로 음식을 먹습니까?" 하고 따졌다.
6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셨다. "이사야가 무어라고 예언했느냐?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여도 마음은 나에게서 멀리 떠나 있구나.
7 그들은 나를 헛되이 예배하며 사람의 계명을 하느님의 것인 양 가르친다.' 했는데 이것은 바로 너희와 같은 위선자를 두고 한 말이다.
8 너희는 하느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고집하고 있다."
너: 전통을 따르지 않는 것도 죄가 되나요?너: 수도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이 예수님께 당신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는 것을 보고서, 왜 전통을 따르지 않느냐고 따집니다.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은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어야 한다는 전통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예수님께서는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민초들에게 마음을 쏟으십니다. 당시 신학자들은 정결예절을 가르치고 있었지만, 예수님께서는 나눔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우리는 허례허식에 매여 있으면서 굶주리는 사람들을 나 몰라라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나: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은 하느님의 계명을 어떤 식으로 저버리고 있습니까?
나: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은 하느님의 계명입니다. 그런데,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은 ‘코르반’, 즉 하느님께 자기 재산을 봉헌하겠다는 서원을 한 사람은 자기 부모를 돌보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재물을 성전에 바치기만 하면 부모를 굶주리게 해도 괜찮다고 말하는 자들의 위선을 꾸짖으십니다. 그런 봉헌과 서약은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는커녕 하느님의 말씀과 계명을 공허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전통과 관습을 핑계대면서 부모를 돌보라는 계명을 저버리고 있지는 않습니까?

14 예수께서 다시 사람들을 불러모으시고 이렇게 가르치셨다. "너희는 내 말을 새겨들어라.
15 무엇이든지 밖에서 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사람을 더럽히지 않는다. 더럽히는 것은 도리어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21 안에서 나오는 것은 곧 마음에서 나오는 것인데 음행, 도둑질, 살인,
22 간음, 탐욕, 악의, 사기, 방탕, 시기, 중상, 교만, 어리석음 같은 여러 가지 악한 생각들이다.
23 이런 악한 것들은 모두 안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힌
다."
너: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 예수님의 윤리는 밖에서 들어오는 것, 즉 내가 먹는 음식, 다른 사람들의 평가, 칭찬, 명성, 관습과 인습 등에 기초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윤리는 양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취하는 행동의 모든 방향과 계획은 양심에서 나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시에 위선적인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정결과 불결에 관한 규정과 법률을 폐지함으로써, 인간차별을 깨뜨리십니다. 특권을 누리는 사람들과 소외를 당하는 사람들, 억압을 자행하는 사람들과 억압을 당하는 사람들을 낳는 사회를 바로잡으려 하십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영상]130초만에 정리되는...'소득주도성장' 정책>-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Ic_HSk2ILUg

<20180901 [새가 날아든다] 3201.통계 보면서 팩트 폭격! 고용난도 최저임금 때문도 아니다 조선일보 기자 꼭 들어~ 등 (선대인) + 이해찬 따라잡기 1.>-유튜브(필시청!!)
https://www.youtube.com/watch?v=Cp9mq16uhaE

http://lifebible.co.kr(성경본문과묵상: 활용하세요)
http://todabible.co.kr(성경본문과묵상: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