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어떻게 대우하고 있는가?>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17-12-24 07:43
조회
753
2017년 12월 24일 복음묵상
[이심전심 묵상용 공동번역 성경]
<우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어떻게 대우하고 있는가?>

<마태오 복음서 제1장 18-25절>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루가 2:1-7)
18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신 경위는 이러하다.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는 요셉과 약혼을 하고 같이 살기 전에 잉태한 것이 드러났다. 그 잉태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법대로 사는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낼 생각도 없었으므로 남모르게 파혼하기로 마음먹었다.
20 요셉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무렵에 주의 천사가 꿈에 나타나서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이어라. 그의 태중에 있는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 하고 일러주었다.
22 이 모든 일로써 주께서 예언자를 시켜,
23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신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의 천사가 일러준 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25 그러나 아들을 낳을 때까지 동침하지 않고 지내다가 마리아가 아들을 낳자 그 아기를 예수라고 불렀다.
너: 마리아가 요셉과 관계하지 않고 혼자서 예수님을 잉태했다고요?
너: 하느님 아버지께서는, 스스로 있는 분, 존재 자체로서, 당신 말고는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는 가운데서, 온 우주와 인류를 당신 말씀으로만 창조하셨습니다. 예수님도 하느님 아버지께서 낳으셨습니다. 당신 뜻에 따라, 당신 성령의 힘으로, 마리아의 몸을 빌려 예수님을 낳으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의 외아드님이자 하느님의 외아드님이십니다. 그렇게 하여, 새로운 인류, 새로운 하느님의 백성이 태어났습니다. 여기에는 깊은 신비가 깃들어 있습니다. 예수님을 머리로 하는 새로운 인간, 새로운 인류, 새로운 하느님의 백성은 하느님의 사랑으로 태어났다는 신비가 깃들어 있습니다. 모든 부모를 자기 부모로, 모든 자녀를 자기 자녀로, 모든 사람을 자기 자신으로 모시고 섬겨야 하는 거룩한 사명을 띠고 태어났다는 신비가 깃들어 있습니다.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우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어떻게 대우하고 있는가?>
* 길거리에 나가보면 외국인 노동자들이 꽤 많다.
* 우리가 하기 싫은 3D업종에서 일을 하는 노동자들이다.
* 봉급도 우리들보다 형편없이 열악하다.
* 그것을 알면서도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살아간다.
* 우리는 어떤 종류의 사람일까?
* 성탄절에 우리는 구유에서 태어난 예수님을,
외국인 노동자들을 어떻게 환영하고 있는가?

<[논평] 이제 국민연금 보험료율 인상을 논의하자>-서울의 소리
* 21일, 국민연금관리공단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확정한 ‘중장기 경영목표(2018~2022)’에서 국민연금의 기준 소득월액 상한액을 올리는 쪽으로 개선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는 국민소득을 따라가지 못하는 소득상한액 때문에 생긴 실제 임금과 연금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http://www.amn.kr/sub_read.html?uid=29950&section=sc27&section2=

<‘최저임금 1만원’ 대통령 공약, ‘도루묵’ 만들려는 경제관료들>-민중의 소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최저임금 산입범위 분명하게 개선해야”…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발언에 이어 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저임금산입범위 문제는 분명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책임자들 사이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지속적으로 흘러나오면서 최저임금인상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http://www.vop.co.kr/A00001235508.html

<제천 화재의 참담함>-다음아고라
* 5층 이상의 고층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가 어떤 공법으로 설계
되었는지, 화재에 취약한지, 지진에 취약한지
확실히 알고 살아야겠죠. 물론, 건설사에게 물어보면
모두 & #39;문제없음& #39; 이라고 말하겠지만요.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25&articleId=1338878&pageIndex=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