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4일 화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1-09-14 04:01
조회
6
<2021년 9월 14일 화요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3장
13 하늘에서 내려온 사람의 아들 외에는 아무도 하늘에 올라간 일이 없다.
14 구리뱀이 광야에서 모세의 손에 높이 들렸던 것처럼 사람의 아들도 높이 들려야 한다.
15 그것은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려는 것이다.
16 하느님은 이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보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여주셨다.
17 하느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단죄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시켜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너: 니코데모는 어떤 사람입니까?
나: 니코데모는 바리사이입니다. 바리사이들은 율법을 충실히 지킨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입니다. 바리사이로서 받을 수 있는 최고 찬사와 영예는 책잡힐 것 없이 율법을 준수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니코데모는 유다교 최고 의결기관인 산헤드린 의원입니다. 니코데모는 산헤드린이 예수님께 자기변론을 할 기회를 주지 않은 채 죽여야 한다고 단죄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니코데모도 어디까지나 산헤드린의 일원입니다. 또 그는 밤중에 어둠 속에서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요한 복음서에서 ‘어둠’은 죽이는 세력을 상징합니다. 니코데모 역시 다른 바리사이들과 마찬가지로 율법을 사람을 살리는 원천과 행동 규범으로 여기면서 감싸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요한 복음서는 율법이 사람을 죽이는 원천임을 보여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율법의 이름으로 단죄 받고 죽임을 당하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니코데모더러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3,5)고 말씀하십니다. 니코데모는 예수님께서 자기더러 자기 어머니의 태중에서 다시 나오라고 요구하시는 것으로 알아듣고 있습니다. 율법에 가려 완전히 눈이 멀어 있습니다. 우리도 니코데모처럼 무엇인가에 가려 눈이 완전히 멀어 있지는 않나요?

너: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나: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은 사람을 죽이는 제도와 손을 끊고, 예수님께서 보여주시는 것처럼 사람을 살리는 실천을 받아들이는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의 실천은 계산 없이 한없이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실천입니다. 그 실천이 당신을 십자가 죽음으로 몰아갑니다. ‘위로부터 태어난다는 것’은 예수님의 생활실천을 자기 생활실천으로 삼는 것을 뜻합니다. 한 마디로,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일에 인생과 목숨을 바치는 것을 뜻합니다. ‘물과 성령으로 태어난다는 것’은 예수님처럼 모든 사람을 사랑하면서 살아가기 위하여 다시 태어나는 것을 뜻합니다. 성령께서는 하느님과 예수님의 혼과 마음, 사랑이십니다. 우리도 끊임없이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긴급속보! 북한군 국경경 긴급 소집 명령!?CIA김정은 체포작전 부대가 움직인다, 70명 즉사! 북한군끝내 계엄령 선포.. 美ㆍ중국,평양처리 합의!폭풍치는 北,종말이 가까이 왔다.
https://youtu.be/2OcnzTecMyA?t=42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http://www.lifebible.co.kr
[천주교 해설판 성경];
@@@http://www.todaybible.co.kr
[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