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8일 수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1-08-18 05:18
조회
12
<2021년 8월 18일 수요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20장
포도원 일꾼과 품삯
1 "하늘 나라는 이렇게 비유할 수 있다. 어떤 포도원 주인이 포도원에서 일할 일꾼을 얻으려고 이른 아침에 나갔다.
2 그는 일꾼들과 하루 품삯을 돈 한 데나리온으로 정하고 그들을 포도원으로 보냈다.
3 아홉 시쯤에 다시 나가서 장터에 할 일 없이 서 있는 사람들을 보고
4 '당신들도 내 포도원에 가서 일하시오. 그러면 일한 만큼 품삯을 주겠소.' 하고 말하니
5 그들도 일하러 갔다. 주인은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에도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다.
6 오후 다섯 시쯤에 다시 나가보니 할 일 없이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어서 '왜 당신들은 하루 종일 이렇게 빈둥거리며 서 있기만 하오?' 하고 물었다.
7 그들은 '아무도 우리에게 일을 시키지 않아서 이러고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래서 주인은 '당신들도 내 포도원으로 가서 일하시오.' 하고 말하였다.
8 날이 저물자 포도원 주인은 자기 관리인에게 '일꾼들을 불러 맨 나중에 온 사람들부터 시작하여 맨 먼저 온 사람들에게까지 차례로 품삯을 치르시오.' 하고 일렀다.
9 오후 다섯 시쯤부터 일한 일꾼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을 받았다.
10 그런데 맨 처음부터 일한 사람들은 품삯을 더 많이 받으려니 했지만 그들도 한 데나리온씩밖에 받지 못하였다.
11 그들은 돈을 받아들고 주인에게 투덜거리며
12 '막판에 와서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않은 저 사람들을 온종일 뙤약볕 밑에서 수고한 우리들과 똑같이 대우하십니까?' 하고 따졌다.
13 그러자 주인은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을 보고 '내가 당신에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오? 당신은 나와 품삯을 한 데나리온으로 정하지 않았소?
14 당신의 품삯이나 가지고 가시오. 나는 이 마지막 사람에게도 당신에게 준 만큼의 삯을 주기로 한 것이오.
15 내 것을 내 마음대로 처리하는 것이 잘못이란 말이오? 내 후한 처사가 비위에 거슬린단 말이오?' 하고 말하였다.
16 이와 같이 꼴찌가 첫째가 되고 첫째가 꼴찌가 될 것이다."
너: 포도밭 일꾼들의 비유는 무엇을 말하려 하나요?
나: 포도밭 일꾼들의 비유는 ‘노동’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노동 문제는 중요합니다. 우리는 일생 삶을 대부분 노동을 하면서 지냅니다. 우리가 노동을 하는 이유는 생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것도 온 인류가 함께 생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무슨 목적으로 그토록 수고스럽게 노동을 하고 있나요?

너: “이처럼 꼴찌가 첫째 되고 첫째가 꼴찌 될 것이다.”(마태 20,16)라는 말씀이 무슨 뜻일까요?
나: 이 세상에서 하느님을 자기 소질과 능력과 모든 재화의 주인으로 모시는 정신으로, 그런 마음으로 살아가는 가난한 사람들(꼴찌 취급당하는 사람들) 처지와 다른 사람들 사정을 나 몰라라 하면서 호의호식하고 우쭐대는 데만 정신이 팔려 있는 부자들(첫째 대우를 받는 사람들) 처지가 하느님의 나라, 즉 함께 사는 세상에서는 거꾸로 되어 있다는 말씀 아닐까요? 사실 돈이 돈을 버는 세상, 자본이 자본을 쌓아가는 세상에서는 신성한 노동이 불의와 불평등의 먹잇감이 되어 있지 않나요?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속보)평양 봉쇄!김정은 없애라"국정원 급작스런 정보 폭로.'주모자'최룡해의 김정은 암살작전!리병철 북한 군부 반란사건의,레짐 체인지 기회 충격적으로 선언! 북한군끝내 계엄령 선포
https://youtu.be/eofk59taVqY?t=10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http://www.lifebible.co.kr
[천주교 해설판 성경];
@@@http://www.todaybible.co.kr
[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