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1일 화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1-06-01 05:05
조회
79
<2021년 6월 1일 화요일 복음선포>

마르코 복음서 제12장
11 주께서 하시는 일이라, 우리에게는 놀랍게만 보인다.' 한 말을 읽어본 일이 없느냐?"
12 이 비유를 들은 사람들은 그것이 자기들을 두고 하신 말씀인 것을 알고 예수를 잡으려 하였으나 군중이 무서워서 예수를 그대로 두고 떠나갔다.
너: 포도밭 소작인의 비유는 무엇을 말하려 하나요?
나: 예루살렘에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죽여 없애려 하는 유다교 지도자들과 계속 맞서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하나 들려주십니다. 포도밭(이스라엘 백성) 주인(하느님)이 그 밭을 소작인들(백성의 지도자들)에게 맡깁니다. 그러고 나서 포도밭 주인은 소작인들에게 포도밭을 어떻게 돌보았는지 셈 받으려고 여러 사신을 보냅니다. 파견된 사신들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지도자들이 자행하는 불의와 억압을 단죄한 예언자들입니다.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언자들을 박해하고 죽였습니다. 포도밭 주인은 마지막으로 당신 아드님을 사신으로 보냅니다. 그러자 소작인들은 포도밭을 아주 차지하려고 그 아들마저 죽이고 맙니다. 그 비유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알아차린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붙잡아 죽이려 합니다. 그러나 군중이 두려워 예수님을 그대로 둔 채로 떠나갑니다.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배척받고 죽임을 당한 다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백성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불의한 모든 권력을 단죄하는 대들보가 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처럼 살고 있는 사람들을 박해하고 죽이는 지도자들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마태 22:15-22; 루가 20:20-26)
12장 13 그들은 예수의 말씀을 트집잡아 올가미를 씌우려고 바리사이파와 헤로데 당원 몇 사람을 예수께 보냈다.
14 그 사람들은 예수께 와서 이렇게 물었다. "선생님, 선생님은 진실하시며 사람을 겉모양으로 판단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아무도 꺼리시지 않고 하느님의 진리를 참되게 가르치시는 줄 압니다. 그런데 카이사르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 옳지 않습니까? 바쳐야 합니까? 바치지 말아야 합니까?"
15 예수께서 그들의 교활한 속셈을 알아채시고 "왜 나의 속을 떠보는 거냐? 데나리온 한 닢을 가져다 보여다오." 하셨다.
16 그들이 돈을 가져오자 "이 초상과 글자가 누구의 것이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카이사르의 것입니다." 하고 대답하자
17 "그러면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돌리고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께 돌려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예수의 말씀을 듣고 경탄해 마지않았다.
너: 예수님께서는 무슨 답변을 하십니까?
나: 백성의 지도자들이 보낸 바리사이들과 헤로데 당원들이 예수님을 사지로 몰아넣으려고 대답하기가 아주 곤란한 질문을 던집니다. 황제에게 세금을 바쳐야 하는지 대답하라고 다그칩니다. 예수님께서 세금을 바쳐야 한다고 대답하시면 그것은 로마 지배를 인정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세금을 바쳐서는 안 된다고 대답하시면 로마에 반역하겠다는 말과 같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돌려주고,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께 돌려드려라.”(12,17)고 답변하십니다. 절묘한 답변입니다. 황제의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만일 황제의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을 황제에게 돌려주면 그만이라는 뜻입니다. 모든 것이 하느님의 것입니다. 따라서 하느님을 모든 것의 주인으로 모시고 섬기라는 뜻입니다. 하느님의 포도밭, 하느님의 백성도 오직 하느님께만 속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유다교 지도자들도 하느님의 백성을 짓누르거나 등쳐먹지 말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오늘날에도 예수님처럼 살고 있는 사람들을 누가 어떻게 함정에 빠뜨리려고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김오수와 윤석열의 결정적 차이 (조상호 변호사)
https://youtu.be/JevV2LvjKvM?t=2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