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4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1-01-24 04:05
조회
71
<2021년 1월 24일 주일 복음선포>

 

마르코 복음서 제1장

4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 나타나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 하고 선포하였다.

5 그 때 온 유다 지방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이 그에게 와서 죄를 고백하며 요르단 강에서 세례를 받았다.

6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두르고 메뚜기와 들꿀을 먹으며 살았다.

7 그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외쳤다. "나보다 더 훌륭한 분이 내 뒤에 오신다. 나는 몸을 굽혀 그의 신발끈을 풀어드릴 만한 자격조차 없는 사람이다.

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지만 그분은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것이다."

너: 세례자 요한은 어떤 인물입니까?

나: 말라키서에는 “보라, 내가 나의 사자를 보내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닦으리라.”(3,1)고 나오며, 탈출기에서는 “보라, 내가 너희 앞에 천사를 보내어, 길에서 너희를 지키게 하고 내가 마련한 곳으로 너희를 데려가게 하겠다.”(탈출 23,20)고 나옵니다. 마르코 복음서 저자는 우리에게 이런 말을 하려고 합니다. 즉 복음(기쁜 소식)을 전할 사람은 이기적이고 출세지향적인 자기 성취를 추구하지 말고 참된 메시아께서 오실 길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메시아께서 증명해 주신 대로 백성이 하느님을 힘입어 자기네 스스로를 이기심과 욕심에서 해방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례자 요한이 하는 말을 듣고 있습니까?

 

너: 광야는 무엇을 가리킵니까?

나: 광야는 성전과 대치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르코는 전령이 성전이 아니라 광야에서 외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전은 종교뿐만 아니라 정치와 경제의 중심이었습니다. 마르코는 하느님께서 오시는 길을 준비하는 일이 중심에서 떨어진 변두리에서, 즉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힘이 없는 곳과 힘없는 사람들 가운데서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회적인 인간관계를 불평등한 관계에서 평등한 관계로, 불의한 관계에서 정의로운 관계로 바꾸라고 말하고 있는 셈입니다. 우리는 어디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어디에서 바르게 사는 길을 외치고 있습니까? 또 어떻게 외치고 있습니까?

 

너: 전령은 누구입니까?

나: 마르코는 엘리야와 비슷한 세례자 요한이라는 새로운 예언자가 등장했다고 주장합니다. 엘리야는 종교를 이용하여 백성을 약탈하는 행위를 반대했습니다. 항상 백성 편에 서서 그들의 생존권을 감싸고 사회불의와 부정부패에 대한 하느님의 심판을 선포했습니다(참조. 1열왕 17-21). 따라서 세례자 요한이 등장했다는 것은 지배와 억압과 착취를 일삼는 모든 권력에 대항하면서 회개를 촉구하는 예언자의 소리가 되살아났음을 뜻합니다. 우리도 세례자 요한을 본받고 있습니까?

 

너: 세례자 요한은 무엇을 선포하고 있습니까?

나: 세례자 요한은 두 가지를 선포합니다. 즉 죄를 용서받으려면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고 선포하고(1,4), 자기보다 더 훌륭한 분이 오셔서 성령으로 세례를 베풀어주시리라고 선포합니다(1,7). 우리는 무엇을 선포하고 있습니까?

 

너: 성령으로 세례를 베풀다니요?

나: 마르코는 예수님께서 메시아로서 성령으로 베푸실 세례가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옳고 그름을 가려내는 능력, 다시 말해서, 하느님의 길과 그 길이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고 말합니다. 성령께서는 메시아가 몸소 맞서 싸워야 할 불의와 대결하는 데 필요한 힘 자체이십니다. 우리도 불의와 싸울 때 성령의 힘으로 싸우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한 주만에 부산 지지율 10% 빠진 국민의짐 부산시장도 힘들다/ 국짐 멀어져가는 서울시장

https://youtu.be/fhT1nH_R10I?t=2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주교회의와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유튜브 사이트로 만들어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

무료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