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3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1-01-03 04:09
조회
66
<2021년 1월 3일 주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2장

동방 박사의 방문

1 예수께서 헤로데 왕 때에 유다 베들레헴에서 나셨는데 그 때에 동방에서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2 "유다인의 왕으로 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에게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3 이 말을 듣고 헤로데 왕이 당황한 것은 물론, 예루살렘이 온통 술렁거렸다.

4 왕은 백성의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을 다 모아놓고 그리스도께서 나실 곳이 어디냐고 물었다.

5 그들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유다 베들레헴입니다. 예언서의 기록을 보면,

6 '유다의 땅 베들레헴아, 너는 결코 유다의 땅에서 가장 작은 고을이 아니다.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될 영도자가 너에게서 나리라.' 하였습니다."

7 그 때에 헤로데가 동방에서 온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정확히 알아보고

8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가서 그 아기를 잘 찾아보시오. 나도 가서 경배할 터이니 찾거든 알려주시오." 하고 부탁하였다.

9 왕의 부탁을 듣고 박사들은 길을 떠났다. 그 때 동방에서 본 그 별이 그들을 앞서 가다가 마침내 그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었다.

10 이를 보고 그들은 대단히 기뻐하면서

11 그 집에 들어가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엎드려 경배하였다. 그리고 보물 상자를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

12 박사들은 꿈에 헤로데에게로 돌아가지 말라는 하느님의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나라에 돌아갔다.

너: 예수님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누구입니까?

너: 헤로데가 예수님을 두려워합니다. 헤로데는 로마 권력과 손잡은 이방인 왕으로서 팔레스타인을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로마는 이스라엘 백성을 비참한 노예 상태에 빠뜨리고 있었습니다. 헤로데는 그런 로마 제국에 기대어 팔레스타인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기다리던 왕 예수님께서는 또한 헤로데 밑에서 자기네 이익을 챙기던 그의 신하들과 특권층 사람들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셨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겁을 집어먹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불의한 지배자들과 그들에게 빌붙어 살아가는 사람들은 진리와 진실의 왕이신 예수님을 두려워하게 되어 있습니다. 진리와 진실을 외치고 실현해가는 예수 추종자들을 두려워하고 죽이려 들게 되어 있습니다.

 

너: 동방에서 왔다고 말하는 박사들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나: 동방에서 온 박사들은 이스라엘 백성 밖에서 살아가면서 온 인류가 서로 아끼고 섬기면서 함께 살아가는 길, 즉 구원을 애타게 찾아 헤매는 사람들을 대표합니다. 오늘날에도 그리스도인뿐 아니라 다른 종교인들과 자기는 종교를 믿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 가운데도 그런 구원을 갈구하는 사람들이 숱하게 많습니다. 그리스도인뿐 아니라 예수님처럼 하느님 아버지의 뜻과 명령에 따라서, 진리와 정의에 따라서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나 모든 사람이 한 집안 식구로 살아가는 세상, 즉 아버지의 나라를 앞당기는 사람입니다.

 

너: 예수님께서 임금이시라고요?

나: 예수님께서는 여느 임금이 아니십니다. 지배하는 임금이 아니라 섬기는 임금이십니다. 우리도 다른 사람들을 짓누르고 벗겨먹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바치고 다른 사람들을 섬기면 예수님을 닮은 임금이 될 것입니다. 예수님과 더불어 나라 안에서, 세계 속에서 부정부패와 불평등과 폭력과 살인과 무기와 군대와 전쟁을 없애가는 임금 노릇을 할 것입니다.

 

너: 예수님께서는 무슨 일을 하려고 태어나셨을까요?

나: 모든 사람은 누구나 똑같이 귀하디귀한 하느님 아버지의 자녀입니다. 아무도 다른 사람의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아무도 다른 사람의 노예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주인노릇 하는 거만한 사람들을 없애려 오셨습니다. 노예살이하는 불쌍한 사람들을 풀어주려 오셨습니다. 구약시대에도 하느님께서는 이집트에서 노예살이하는 히브리인들을 풀어주려고 모세를 파견하셨습니다. 신약시대에는 노예살이하는 모든 사람을 풀어주려고 예수님을 파견하셨습니다. 오늘날에도 하느님께서는 나라 안에서, 세계 속에서 노예나 다름없이 짓눌리고 빼앗기면서 살아가는 절대다수 사람들을 풀어주라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파견하고 계십니다.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이낙연의 한계. 실망할 거 없습니다. 원래 그런 분인걸요 [곽동수TV생방송]

https://youtu.be/bbckoSoLRAU?t=1132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