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8일 월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12-28 04:12
조회
45
<2020년 12월 28일 월요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2장

13 이 때에 갑자기 수많은 하늘의 군대가 나타나 그 천사와 함께 하느님을 찬양하였다.

14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너: 예수님께서는 왜 가난한 사람으로 태어나십니까?

나: 다윗 가문에 속한 요셉은 마리아와 함께 호적 등록을 하기 위해 선조 다윗이 태어난 베들레헴까지 갑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루가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미카 예언자에 따르면, 메시아는 보잘것없는 작은 읍내 베들레헴에서 오실 것입니다. 이 사실은 의미심장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중심지 예루살렘에서 태어나지 않고, 베들레헴이라는 변두리 작은 읍내에서 태어나십니다. 요셉과 마리아는 여관에 투숙할 형편이 못 되어서였는지 외양간에 머물 수밖에 없었습니다. ‘첫아들’이라는 표현은 첫아들을 하느님께 봉헌해야 하는 율법과 관련한 언급입니다. 마리아가 아기를 낳은 다음 손수 포대기에 싸서 말구유에 누인 사실은 출산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었음을 보여줍니다. 하느님의 아드님이 탄생하시는 모습에서는 당신 권능이나 영광이 아무 것도 암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예수님께서는 당신 권능과 영광을 항상 하느님께 돌려드리고, 가난한 사람들과 변두리로 쫓겨 다니는 사람들을 섬기면서 살아가실 것입니다. 예수님처럼 살아가겠다는 우리가 허세를 부리거나 자기 영광을 찾고 있지는 않는가요?

 

15 천사들이 목자들을 떠나 하늘로 돌아간 뒤에 목자들은 서로 "어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알려주신 그 사실을 보자." 하면서

16 곧 달려가 보았더니 마리아와 요셉이 있었고 과연 그 아기는 구유에 누워 있었다.

17 아기를 본 목자들이 사람들에게 아기에 관하여 들은 말을 이야기하였더니

18 목자들의 말을 들은 사람들은 모두 그 일을 신기하게 생각하였다.

너: 왜 목자들이 먼저 예수님 탄생 소식을 듣습니까?

나: 주님의 천사가 목자들에게 나타납니다. 당시에 목자들은 무시당하고 천대받는 사람들에 속했습니다. 그렇게 무시당하고 천대받는 사람들에게 맨 먼저 기쁜 소식(복음)이 선포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통하여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선포됩니다. ‘오늘’은 구원의 때가 시작됨을 가리킵니다. 예수님께서는 메시아, ‘구원하시는 하느님’ 자신으로 제시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결정적인 해방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구세주’이십니다. 하느님의 성령을 통하여 평화에 이르는 사랑과 정의의 나라를 가져다주는 ‘메시아’이십니다.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살기를 원하시는 하느님의 계획에 따라 세워지는 새로운 사회와 역사를 산출하기 때문에 ‘주님’이십니다. 목자들, 즉 가난한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아보는 표시는 당신이 외롭고 궁색한 모습으로 계신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영광이 가난하고 무시당하는 사람들에게 내려와 평화를 가져다줍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런 가난한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사랑하십니다. 우리도 가난하고 무시당하는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사랑하고 있습니까?

 

너: 가난한 사람들은 예수님의 어떤 모습을 보고서 하느님을 찬양합니까?

나: 목자들이 예수님을 만납니다. 마구간 말구유에서 태어나신 예수님의 가난하고 가련한 모습에서 하느님의 영광이 빛납니다. 목자들이 그 이야기를 하자 모든 사람이 놀랍니다. ‘구원 기쁜 소식’이 가난한 사람들을 통하여 전달됩니다. 마리아는 그 모든 일을 관찰하고 묵상합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난하고 가련한 모습에서 하느님의 영광을 발견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10억 아파트 3억으로 난리난다

https://youtu.be/E7JHohHiX3M?t=5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