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5일 목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11-05 05:07
조회
52
<2020년 11월 5일 목요일 복음선포>

 

루가 복음서 제15장

잃었던 양 한 마리 (마태 18:12-14)

1 세리들과 죄인들이 모두 예수의 말씀을 들으려고 모여들었다.

2 이것을 본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저 사람은 죄인들을 환영하고 그들과 함께 음식까지 나누고 있구나!" 하며 못마땅해 하였다.

 

3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셨다.

4 "너희 가운데 누가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 한 마리를 잃었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아흔아홉 마리는 들판에 그대로 둔 채 잃은 양을 찾아 헤매지 않겠느냐?

5 그러다가 찾게 되면 기뻐서 양을 어깨에 메고

6 집으로 돌아와 친구들과 이웃을 불러모으고 '자, 같이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양을 찾았습니다.' 하며 좋아할 것이다.

7 잘 들어두어라. 이와 같이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는 것을 하늘에서는 더 기뻐할 것이다."

 

잃었던 은전

8 "또 어떤 여자에게 은전 열 닢이 있었는데 그 중 한 닢을 잃었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그 여자는 등불을 켜고 집 안을 온통 쓸며 그 돈을 찾기까지 샅샅이 다 뒤져볼 것이다.

9 그러다가 돈을 찾게 되면 자기 친구들과 이웃을 불러모으고 '자, 같이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은전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할 것이다.

10 잘 들어두어라.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느님의 천사들이 기뻐할 것이다."

너: 되찾은 양의 비유와 되찾은 은전의 비유는 무엇을 말하려고 합니까?

나: 죄인 취급당하면서 무시와 천대를 받던 사람들, 병자들과 세리들을 예수님께서 가까이 하고 함께 음식을 잡수는 등 그들과 친하게 지내시는 것을 보고서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이 투덜거립니다. 자기들은 시큰둥하게 대하면서 율법에 비추어볼 때 죄를 지은 것이 틀림없을 병자나 세리나 창녀 따위들과 죽자 살자 붙어 다니는 꼴에 눈이 시립니다. 자기들은 율법을 알고 착실히 지키면서 살고 있으니 하느님께서 의로운 사람으로 보아 주시리라고 자신하고 있는데, 그런 자기들을 본체만체하고 그런 거지발싸개 같은 축들과 어울려 싸다니는 예수님을 보고서 별꼴이라고 수군거립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더러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의인으로 자처하는 아흔아홉 사람보다 자기 죄를 뉘우치고 회개한 죄인 한 사람 때문에 더 기뻐할 것이라고(참조. 15,7) 꼬집어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라는 계명은 율법보다 위에 있습니다. 헌법이 법률보다 더 위에 있지만, 사랑하라는 계명은 헌법보다 위에 있습니다. 사랑하라는 계명을 어기면 다른 법을 다 어기는 셈이 됩니다. 율법이나 다른 법을 다 지키면서도 사랑하라는 계명을 어기는 사람은 위선자요 죄인입니다. 따라서 사랑하라는 계명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고 살고 있는 우리는 모조리 의인이 아니라 죄인입니다. 죄인인 주제에 의인인 체하면서 어깨를 펴고 뻐기고 다니는 자칭 의인들보다, 자기가 하느님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고 있으므로 죄인 취급을 당해도 싼 죄인임을 인정하면서 자기 죄를 뉘우치는 사람을 하느님께서 용서하시고 기뻐하시리라는 말씀 아니겠어요? 한편, 자기가 의로운 체 착각하고 사는 자칭 의인들도 자기가 정말 죄인임을 깨달아 인정하고 뉘우치면 하느님께서는 틀림없이 그 사람들도 용서하고 기뻐하시리라 생각하지 않으세요?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바이든 '승부처' 고향 방문...트럼프 "대승 기대" / YTN”

https://youtu.be/Y-hlTTVXbdo?t=5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