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4일 금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8-14 04:23
조회
62
<2020년 8월 14일 금요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19장

3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와서 예수의 속을 떠보려고 "무엇이든지 이유가 닿기만 하면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좋습니까?" 하고 물었다.

4 그러자 예수께서는 "처음부터 창조주께서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는 것과

5 또 '그러므로 남자는 부모를 떠나 제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루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6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니 하느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하고 대답하셨다.

7 그들은 다시 "모세는 '아내를 버리려 할 때에는 이혼장을 써주어라.' 했으니 그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하고 물었다.

8 예수께서는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굳을 대로 굳어져서 아내와 이혼을 해도 좋다고 하였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9 나는 이렇게 말한다. 음행한 까닭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면 간음하는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10 제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예수께 "남편과 아내의 관계가 그런 것이라면 차라리 결혼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였더니

너: 사람들이 건듯하면 이혼을 하곤 하는데요?

나: 이혼을 하면 뭐가 좋은데요? 이혼을 하면 당사자 두 명이 불행해지고, 자녀가 있을 경우, 그 자녀에게 최악의 불행이 안겨지지 않나요? 결혼은 인생살이에서 중심을 이루는 대사(大事)입니다. 하느님의 계획에서 사람의 생명은 사랑의 보금자리에서 태어나고 자랍니다. 우리는 이혼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너: 바리사이들 입장과 예수님 입장은 어떻게 다른가요?

나: 바리사이들이 예수님께 던진 질문은 함정입니다. 무엇이든 트집 잡을만한 구실만 있으면 아내를 버려도 되느냐고 묻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읽어 보지 않았느냐? 창조주께서 처음부터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 나서,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하고 이르셨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마태 19,5-6)라고 단호하게 대답하십니다. 우리는 바리사이들 입장을 따를 것입니까 아니면 예수님 입장을 따를 것입니까?

 

11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그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다만 하느님께서 허락하신 사람만이 할 수 있다.

12 처음부터 결혼하지 못할 몸으로 태어난 사람도 있고 사람의 손으로 그렇게 된 사람도 있고 또 하늘 나라를 위하여 스스로 결혼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 말을 받아들일 만한 사람은 받아들여라."

너: 독신으로 사는 사람들은 무슨 이유로 그렇게 살아야 하나요?

나: 요즈음에는 독신으로 사는 사람들이 많이 불어나는 추세입니다. 일제 강점기에 우리 독립군들은, 미혼자든 기혼자든, 나라와 민족을 해방시키겠다는 오직 한 가지 목표로 목숨을 내놓고 독신으로 살고 있었습니다. 온 국민이 그런 정신으로 살았던들 일제가 과연 버틸 수 있었겠습니까? 모든 사람과 온 인류가 그런 정신으로 살아가면 불의와 부정부패와 독재와 전쟁을 일삼는 무리들이 과연 버틸 수 있겠습니까? 예수님께서는 “하늘 나라 때문에 스스로 고자가 된 자들도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느님의 나라, 즉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을 자기와 똑같은 귀하디귀한 하느님의 자녀로 받아들여 섬기면서 살아가는 세상, 모든 사람이 함께 사는 세상, 땅 위에서부터 시공을 초월하여 영속할 그런 함께 사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온 마음 온 몸을 고스란히 바쳐서 인생을 살아내는 독신자들도 있답니다. 부부사랑을 희생하고 그런 보편적인 사랑을 추구하는 독신자들은 과연 행복한 사람들일까요?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 . “제대로 분노한 인도가 중국 기업들 버리기 시작한 현재 상황!! 삼성전자에게 대호재가 터진 이유!”

https://youtu.be/krQ51Jei1Rw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