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월 8일 월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6-08 05:02
조회
15
<2020 6월 8일 월요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5장

베짜타 못 가의 병자

1 얼마 뒤에 유다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2 예루살렘 양의 문 곁에는 히브리 말로 베짜타라는 못이 있었고 그 둘레에는 행각 다섯이 서 있었다.

3 이 행각에는 소경과 절름발이와 중풍병자 등 수많은 병자들이 누워 있었는데 (그들은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4 이따금 주님의 천사가 그 못에 내려와 물을 휘젓곤 하였는데 물이 움직일 때에 맨 먼저 못에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이라도 다 나았던 것이다.)

5 그들 중에는 삼십팔 년이나 앓고 있는 병자도 있었다.

6 예수께서 그 사람이 거기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아주 오래된 병자라는 것을 아시고는 그에게 "낫기를 원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7 병자는 "선생님, 그렇지만 저에겐 물이 움직여도 물에 넣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 혼자 가는 동안에 딴 사람이 먼저 못에 들어갑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8 예수께서 "일어나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거라." 하시자

9 그 사람은 어느새 병이 나아서 요를 걷어들고 걸어갔다.

그 날은 마침 안식일이었다.

10 그래서 유다인들은 병이 나은 그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니까 요를 들고 가서는 안 된다." 하고 나무랐다.

11 "나를 고쳐주신 분이 나더러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라고 하셨습니다." 그가 이렇게 대꾸하자

12 그들은 "너더러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라고 한 사람이 도대체 누구냐?" 하고 물었다.

13 그러나 병이 나은 그 사람은 자기를 고쳐준 사람이 누군지 알 수 없었다.

너: 반신불수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나: 예수님께서 일으키신 세 번째 기적은 유다인들의 명절에 일어납니다. 백성은 어디에 있을까요? 성전 안에 있지 않고 주랑에 있습니다. 이는 백성이 명절에서 소외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행복하게 살아가지 못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으로 가지 않고 ‘양의 문’ 가까이서 백성 곁에 머물러 계십니다. 양의 문은 성전에서 제물로 바쳐질 양들이 지나가는 곳입니다. 양의 문 곁에는 베짜타라는 못이 있고 그 둘레에는 주랑 다섯 개가 있습니다. 율법학자들이 모세오경을 상징하는 그 다섯 주랑에서 율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율법을 가르치는 스승들은 모세오경의 의미를 완전히 뒤집어놓고 있습니다. 다섯 주랑 안에는 수많은 병자들이 누워 있습니다. 그들은 소경과 절름발이와 중풍병자로서 죽은 사람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 치유해주실 반신불수는 율법 교육에 의하여 눈이 멀고 손발이 잘리고 중풍에 걸린 백성 전체를 상징합니다. 이 반신불수는 한 세대 동안이나 몸을 쓰지 못합니다. 그 사람을 물에 넣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아무도 부축해주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몸이 아프거나 마음이 아픈 사람을 도와주고 있습니까?

 

너: 예수님께서 율법 규정을 무시하고서 불구자를 낫게 하셨다고요?

나: 예수님께서 반신불수더러 일어나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라고 명하십니다. 그날은 안식일이었습니다. 유다교 지도자들, 즉 백성을 불구로 만든 장본인인 그들은 예수님께서 안식일 율법 규정을 무시하고 병자를 치유하셨다고 해서 강력하게 반발합니다. 예수님께서 병이 나은 사람더러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다시는 백성을 눈멀게 하고 불구자로 만들고 중풍에 걸리게 하는 제도를 따르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그런 제도에 계속 매여 있는 한 영원히 죽음을 면치 못하리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유다교 지도자들더러 당신 아버지께서 언제나 일을 하고 계시니 당신도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선언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라는 사실이 산헤드린에서 예수님을 죽여야 한다고 단죄하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참조. 19,7). 우리는 병자들과 불구자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트럼프의 예상치못한 지지율이 공개되자 전세계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 / 트럼프의 재선전략에 한국의 기회가 숨어있다 [잡식왕]”

https://youtu.be/2Rdf5Rzy45w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