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2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3-22 05:00
조회
5
<2020년 3월 22일 주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9장

소경으로 태어난 사람을 고치신 예수

1 예수께서 길을 가시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소경을 만나셨는데

2 제자들이 예수께 "선생님, 저 사람이 소경으로 태어난 것은 누구의 죄입니까? 자기 죄입니까? 그 부모의 죄입니까?" 하고 물었다.

3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자기 죄 탓도 아니고 부모의 죄 탓도 아니다. 다만 저 사람에게서 하느님의 놀라운 일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4 우리는 해가 있는 동안에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 때는 아무도 일을 할 수가 없다.

5 내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은 내가 세상의 빛이다."

6 이 말씀을 하시고 예수께서는 땅에 침을 뱉어 흙을 개어서 소경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연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자'라는 뜻이다.) 소경은 가서 얼굴을 씻고 눈이 밝아져서 돌아왔다.

8 그의 이웃 사람들과 그가 전에 거지 노릇을 하고 있던 것을 보아온 사람들은 "저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사람이 아닌가?" 하고 말하였다.

9 어떤 이들은 바로 그 사람이라고 하였고, 또 어떤 이들은 그 사람을 닮기는 했지만 그 사람은 아니라고도 하였다. 그 때 눈을 뜨게 된 사람이 "내가 바로 그 사람이오." 하고 말하였다.

10 사람들이 "그러면 당신은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소?" 하고 묻자

11 그는 "예수라는 분이 진흙을 개어 내 눈에 바르시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고 하시기에 가서 씻었더니 눈이 띄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2 그들이 "그 사람이 어디 있소?" 하고 물었으나 그는 모른다고 대답하였다.

너: 우리도 눈뜬 소경과 마찬가지라고요?

나: 제자들이 예수님께 소경이 눈이 먼 책임이 소경 자신에게 있는지 아니면 그 부모에게 있는지 여쭙습니다. 제자들은 소경이 하느님께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경은 율법을 읽을 수도 없고, 그래서 하느님의 뜻을 알 수 없도록 저주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선입견을 깨뜨리십니다. 소경이 하느님께 벌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고 나서 예수님께서 그 소경으로 하여금 눈을 뜨게 해 주십니다. 그렇지만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에 소경을 치유함으로써 율법을 어기시게 됩니다. 치유를 받은 소경은 예수님을 따르기로 선택을 할 때 시력을 회복한 백성을 가리킵니다. 예수님께서 어디론가 가고 계시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경이었다가 치유 받은 사람의 증거 안에 계속 현존하여 계십니다. 그 사람은 자기가 바로 그 소경이며 예수님께서 자신의 눈을 뜨게 해 주셨다고 증언합니다. 이 장면에서는 소경과도 같은 신세인 백성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우리도 눈을 떠서 하느님 아버지의 거룩한 뜻을 깨달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바리사이파 사람들의 생트집

13 사람들은 소경이었던 그 사람을 바리사이파 사람들에게 데리고 갔다.

14 그런데 예수께서 진흙을 개어 그의 눈을 뜨게 하신 날은 바로 안식일이었다.

15 그래서 이번에는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또 그에게 눈을 뜨게 된 경위를 물었다. 그는 "그분이 내 눈에 진흙을 발라주신 뒤에 얼굴을 씻었더니 이렇게 보게 되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6 바리사이파 사람들 중에는 "그가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보면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 하는 사람도 있었고 "죄인이 어떻게 이와 같은 기적을 보일 수 있겠소?" 하고 맞서는 사람도 있어서 서로 의견이 엇갈렸다.

17 그들이 눈멀었던 사람에게 "그가 당신의 눈을 뜨게 해주었다니 당신은 그를 어떻게 생각하오?" 하고 다시 묻자 그는 "그분은 예언자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너: 눈을 뜬 백성은 권력자들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나: 사태를 똑바로 꿰뚫어 보기 시작하는 백성은 자기들을 소경 상태에 묶어 두는 권력자들과 대결을 벌여야 할 것입니다. 치유 받은 소경이 바리사이들에게 끌려가 증언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백성의 소경 상태에 책임이 있는 권력자들은 소경이 치유 받은 사실을 감추려 합니다. 그들이 내세우는 주장은 예수님께서 율법을 어겼다는 것입니다. 소경은 예수님을 예언자시라고 주장합니다. 눈을 뜬 우리는 권력자들에 대한 두려움을 벗어나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왜 한국은 사재기를 하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처럼 혼란에 빠지지 않은거야? , 한국의 문화인가?”

https://youtu.be/O-p8IlnWNME

“최재성 "다른 정당 유도..미래한국당만은 막아달라"”

https://youtu.be/1ZZMQXGEYCg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