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5일 주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3-15 06:06
조회
4
<2020년 3월 15일 주일 복음선포>

 

요한 복음서 제4장

5 예수께서 사마리아 지방의 시카르라는 동네에 이르셨다. 이 동네는 옛날에 야곱이 아들 요셉에게 준 땅에서 가까운 곳인데

6 거기에는 야곱의 우물이 있었다. 먼 길에 지치신 예수께서는 그 우물가에 가 앉으셨다. 때는 이미 정오에 가까웠다.

7 마침 그 때에 한 사마리아 여자가 물을 길으러 나왔다.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물을 좀 달라고 청하셨다.

8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시내에 들어가고 없었다.

9 사마리아 여자는 예수께 "당신은 유다인이고 저는 사마리아 여자인데 어떻게 저더러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하고 말하였다. 유다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은 서로 상종하는 일이 없었던 것이다.

10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하느님께서 주시는 선물이 무엇인지, 또 너에게 물을 청하는 내가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오히려 네가 나에게 청했을 것이다. 그러면 내가 너에게 샘솟는 물을 주었을 것이다." 하고 대답하시자

11 그 여자는 "선생님, 우물이 이렇게 깊은데다 선생님께서는 두레박도 없으시면서 어디서 그 샘솟는 물을 떠다 주시겠다는 말씀입니까?

12 이 우물물은 우리 조상 야곱이 마셨고 그 자손들과 가축까지도 마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우물을 우리에게 주신 야곱보다 더 훌륭하시다는 말씀입니까?" 하고 물었다.

13 예수께서는 "이 우물물을 마시는 사람은 다시 목마르겠지만

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샘물처럼 솟아올라 영원히 살게 할 것이다." 하셨다.

15 이 말씀을 듣고 그 여자는 "선생님, 그 물을 저에게 좀 주십시오. 그러면 다시는 목마르지도 않고 물을 길으러 여기까지 나오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하고 청하였다.

 

16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가서 남편을 불러오라고 하셨다.

17 그 여자가 남편이 없다고 대답하자 예수께서는 "남편이 없다는 말은 숨김없는 말이다.

18 너에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함께 살고 있는 남자도 사실은 네 남편이 아니니 너는 바른 대로 말하였다." 하고 말씀하셨다.

19 그랬더니 그 여자는 "과연 선생님은 예언자이십니다.

20 그런데 우리 조상은 저 산에서 하느님께 예배 드렸는데 선생님네들은 예배 드릴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21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 말을 믿어라. 사람들이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에 '이 산이다.' 또는 '예루살렘이다.' 하고 굳이 장소를 가리지 않아도 될 때가 올 것이다.

22 너희는 무엇인지도 모르고 예배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예배 드리는 분을 잘 알고 있다. 구원은 유다인에게서 오기 때문이다.

23 그러나 진실하게 예배하는 사람들이 영적으로 참되게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올 터인데 바로 지금이 그 때이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하는 사람들을 찾고 계신다.

24 하느님은 영적인 분이시다. 그러므로 예배하는 사람들은 영적으로 참되게 하느님께 예배 드려야 한다."

너: 어떻게 사는 것이 예수님처럼 사는 것입니까?

나: 예수님께서는 항상 아버지 곁에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 가운데 머물기 위해 오셨지만 항상 아버지의 품에 머물러 계십니다. 예수님의 활동은 우리에게 하느님께서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하고 모든 사람을 함께 살게 함으로써 살리시려는 하느님의 계획을 드러내 보이십니다. 하느님으로부터 온 예수님께서는 모세, 예언자들, 세례자 요한 등 모든 중개자 위에 계십니다. 그리고 예수님 안에는 성령께서 온전한 모양으로 현존하여 계십니다. 성령의 인도를 받는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계획을 온전히 실현하십니다. 모든 사람을 함께 살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을 살리시려는 하느님의 계획을 알려면 예수님을 따르고 예수님처럼 살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요한 복음서는 그런 생활실천을 ‘믿음’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오순도순 함께 살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을 살리고 영원한 생명을 안겨주시려는 하느님의 계획은 예수님 안에서 계시되었습니다. 그런 하느님의 계획에 따라서 예수님처럼 살아가느냐 여부에 우리의 구원이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멸망에 이르는 길을 가고 있습니까? 아니면 구원에 이르는 길을 가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긴급북한내부소식] 북한 격리시설에서 무슨 일이?”

https://youtu.be/o5DFvYpm07M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