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3일 금요일 복음선포>

작성자
김수복 김수복
작성일
2020-03-13 04:37
조회
4
<2020년 3월 13일 금요일 복음선포>

 

마태오 복음서 제21장

포도원 소작인의 비유 (마르 12:1-12; 루가 20:9-19)

33 "또 다른 비유를 들겠다. 어떤 지주가 포도원을 하나 만들고 울타리를 둘러치고는 그 안에 포도즙을 짜는 큰 확을 파고 망대를 세웠다. 그리고는 그것을 소작인들에게 도지로 주고 멀리 떠나갔다.

34 포도 철이 되자 그는 그 도조를 받아오라고 종들을 보냈다.

35 그런데 소작인들은 그 종들을 붙잡아, 하나는 때려주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쳐죽였다.

36 지주는 더 많은 종들을 다시 보냈다. 소작인들은 이번에도 그들에게 똑같은 짓을 했다.

37 주인은 마지막으로 '내 아들이야 알아보겠지.' 하며 자기 아들을 보냈다.

38 그러나 소작인들은 그 아들을 보자 '저자는 상속자다. 자, 저자를 죽이고 그가 차지할 이 포도원을 우리가 가로채자.' 하면서 서로 짜고는

39 그를 잡아 포도원 밖으로 끌어내어 죽였다.

40 그렇게 했으니 포도원 주인이 돌아오면 그 소작인들을 어떻게 하겠느냐?"

41 사람들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그 악한 자들을 모조리 죽여버리고 제때에 도조를 바칠 다른 소작인들에게 포도원을 맡길 것입니다."

42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성서에서, '집 짓는 사람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 주께서 하시는 일이라, 우리에게는 놀랍게만 보인다.' 한 말을 읽어본 일이 없느냐?

43 잘 들어라. 너희는 하느님의 나라를 빼앗길 것이며 도조를 잘 내는 백성들이 그 나라를 차지할 것이다.

44 (그리고 그 돌 위에 떨어지는 사람은 산산조각이 날 것이며 그 돌 밑에 깔리는 사람은 가루가 되고 말 것이다.")

45 대사제들과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이 비유가 자기들을 두고 하신 말씀인 것을 알고

46 예수를 잡으려 하였으나 군중이 두려워서 손을 대지 못하였다. 군중이 예수를 예언자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너: 포도밭과 소작인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나: 포도밭은 하느님의 백성을 가리킵니다. 포도밭 주인은 하느님 자신이십니다. 소작인들은 유다교 지도자들을 가리킵니다. 유다교 지도자들은 하느님의 백성을 섬기고 돌볼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느님의 백성을 차지하고 그들 위에 군림하려 듭니다. 마침내는 하느님께서 보내신 외아들 예수님까지 죽이고 말겠다는 것입니다. 그 비유가 자기들을 빗대고 있음을 알아차린 유다교 지도자들은 정말 예수님을 죽이려 듭니다. 그러나 군중이 두려워서 당장 어쩌지는 못합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권력자들로부터 위협을 당하고 있습니까?

 

<아버지의 나라를 찾아서>

“초심의 아침을 여는 방송.."민주당이 선택한 곳에 투표하라!", "사기,저주 방송 강용석 가세연 응징취재 뒷담화", “나경원은 부창부수, 윤석열은 양두구육”

https://youtu.be/XnEr_hS0CLI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 신도분들께>

[일과놀이출판사]와

[함께사는세상출판사]가 인사 올립니다.

그 동안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신교 대한성서공회의 출판허가를 받아

[해설판 공동번역성경];

[21세기 해설판 성경];

[최신 해설판 성경];

[남미 해설판 신약성경] 등을 펴냈습니다.

이제 그 본문과 해설을

사이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lifebible.co.kr[천주교 해설판 성경];

www.todaybible.co.kr)[개신교 해설판 성경])